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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사무소]_해외동향_2025년 10월_푸드테크 활용 식품에 대한 유럽 소비 시장의 저항성
2025-11-01

유럽 시장은 배양육, 정밀 발효 유제품 등 푸드테크 활용 식품에 대해 다른 지역에 비해 유독 소극적이고 저항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영국과 이탈리아는 푸드테크 인지도가 가장 높았지만 시도 의향은 평균 이하였으며,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들은 인지도와 시도 의향 모두 평균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유럽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고 전통적인 식품을 선호하고,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집에서 직접 요리하며 전통 식문화를 중시해 기술 활용 음식을 인공적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까다로운 EU 식품 규정과 유럽식품안전청의 복잡한 노블푸드 승인 절차도 푸드테크 식품의 유럽 시장 진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혁신성보다 전통 식문화와 건강 성분을 강조하고, 단기 매출보다 중장기적 신뢰 구축 전략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