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란소매기업의 총 매출금액은 '98년도 대비 4.2%가 증가하였으며 화란소비자총 소매지출금액은 1500억 길더였다. 특히 drugstore와 가구점의 매출액은 급증한 반면 식품소매업계의 매출액증가는1.6%로 제한되었다.화란 가구당 연간 소비액은 22,000길더인데 그중 식품소비액은 9,000길더이며 또한 식품업계의 매출액증가율은 슈퍼마켓에 한정(+2%)되고 있다. 그 밖의 야채전문점은 0.5%가 증가한 반면 정육점, 알코올음료판매점의 판매액은오히려 1.7%가 감소하였다. 가장 매출액이 감소된 소매점은 치즈가게로 11.5%가 감소한 반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생선의 인기급증으로 생선가게판매량은 7.9%가 증가하였다(슈퍼마켓에서는 미리 포장된 생선을 판매하고 있으나 신선하지 못하다는 조사 결과와 품종이 생선가게만큼 다양하지 못해 생선구입은 생선가게를 선호하고 있음).개인적인 소비품인 화장품 등의 drugstore상품판매는 10%가 증가하였으며 최근 trend인 실내장식분야 가구, 등불, 카페트 등의 매출액은 7.7%가 증가하였다.(자료 : 화란 농업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