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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오프라인 유통업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공격적 할인 마케팅 전략에 불만 토로
2025-10-24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할인 마케팅 전략 관련 주요 쟁점 요약

 최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공격적인 할인 마케팅 전략에 오프라인 유통업계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마켓플레이스들이 20~70% 수준의 과도한 할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질서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쇼핑센터연합(Union of Shopping Centers of Russia)은 지난달 19일 러시아 연방반독점청(FAS)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가격 덤핑 행위에 대한 규제 도입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마켓플레이스 측은 할인 마케팅 전략이 정상적인 경쟁 수단이며, 이에 대한 규제가 도입될 경우 오히려 가격 상승과 온라인 유통채널 위축을 초래할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실제로 오존(Ozon)은 “할인 전략은 본래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이었으며, 동일한 전략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에서 적용되고 있을 뿐”이라고 반박했으며,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는 “(이러한 마케팅 할인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할인 마케팅 전략 관련 주요 쟁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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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코메르산트(Kommersant)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재구성


■ 전문가 의견: 규제 도입에 현실적인 어려움 따를 수 있어

 그러나 현지 전문가들은 관련 규제를 도입하는 데 있어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안나 바라바시(Anna Barbash) 법률 서비스 업체 엔터프라이즈 리걸 솔루션(Enterprise Legal Solutions) 대표는 마켓플레이스의 할인 마케팅 자체는 반독점법의 직접적 위반 사례로 입증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바라바시 대표는 할인 마케팅이 반독점법 위반 사례로 입증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들의 부정적 의도(시장 왜곡 의도)가 인정되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근거로 부정적 의도가 인정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할인 마케팅에 규제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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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코메르산트(Kommersant)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재구성


■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세

 금번 오프라인 유통업계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간 갈등은 온라인 유통채널의 꾸준한 성장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 유통채널의 규모가 꾸준히 확대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업계 전반에서 시장 점유율 상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지 리서치 업체 인포라인(INFOline)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유통채널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6.9% 증가한 11조3천억 루블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포라인(INFOLine)은 온라인 유통채널 성장을 추동한 직접적인 요인 중 하나로 마켓플레이스 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목했다.

 

2023~2024년 온라인 유통채널 시장 규모 변동 추이 (단위: 조 루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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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인포라인(INFOLine) / RBC


 데이터 인사이트(Data Insight)에 게시된 지난해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업체 정보는 다음과 같다. 


2024년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업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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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데이트 인사이트(Data Insight) 자료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시사점: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계들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공격적 할인 마케팅을 불공정 경쟁 요소로 규정, 연방반독점청(FAS)에 규제 도입을 요청함.

금번 갈등은 온라인 유통채널의 꾸준한 성장에 따른 오프라인 유통업계들의 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 

현지 전문가들은 당분간 온라인 유통채널 시장 규모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주요 동인 중 하나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목함.

이에 따라 향후 오프라인 유통업계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간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현지 전문가들은 관련 규제 도입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출처:

Kommersant.ru. Магазины против скидок. 2025.10.20.

https://www.kommersant.ru/doc/8137381

Infoline.spb.ru. Михаил Бурмистров: «В 2025 году рынок online-торговли вырастет примерно на 32% до 14,9 трлн руб. и будет развиваться в русле ключевых трендов 2024-го». 2025.03.10.

https://infoline.spb.ru/news/?news=296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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