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현황
2025년 홍콩의 건강 보조 식품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47억 홍콩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전통 약초와 허브 기반 건강 보조 식품이 약 26억 홍콩달러의 소매 판매액으로 가장 많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 업체 중에서는 홍콩의 “비타그린 헬스(Vita Green Health Products Co Ltd)”가 11.5%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콩의 건강 보조 식품 시장은 향후 5년 동안에도 점진적인 성장이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 특징
⓵ 건강에 대한 인식 강화
홍콩에서 건강 보조 식품 시장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영양과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건강 보조 식품을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다. 특히,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관리, 소화 기능 개선 등을 지원하는 맞춤형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또한, 고령화 사회 가속화는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는 팬데믹 경험에 의해 더욱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⓶ 온라인 쇼핑과 유통 채널 변화
오프라인 드럭스토어(예: Mannings과 Watsons)는 여전히 주요 유통 채널로 자리잡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건강 보조 식품을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면서 편리함과 접근성을 중시하는 트렌드로 인해 온라인・모바일 유통채널도 빠른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제품의 가격 비교, 기능, 성분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최신 정보에 기반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과 빠른 배송, 구독 서비스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⓷ 유망 분야
허브 및 전통적인 건강 보조 식품 카테고리에서 디톡스 기능성 제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자연적이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면 질 개선과 스트레스 관리 보조 식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팬데믹 이후의 사회적, 경제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중점을 둔 제품 라인 확장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시사점
앞으로도 건강 보조 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맞춤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디톡스 기능, 스트레스 관리, 수면 개선, 눈 건강 등의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려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건강과 웰빙을 위한 NMN(Nicotinamide mononucleotide)보충제와 같은 제품들도 가격 경쟁력 향상과 함께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한국 건강 보조식품의 홍콩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효과적인 유통채널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출처:
1. Euromonitor- Dietary Supplements in Hong Kong,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