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시장 동향
2025년 9월, 하노이지사
○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류 시장 동향
- 베트남은 최근 빠른 경제 성장과 더불어 식품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으로, 특히 가정 간편식(HMR)과 외식 산업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조미료와 소스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소스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필수적인 제품으로, 현지 가정에서는 지출 규모가 크지 않으며 소비 및 입맛이 크게 변하지 않아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제품임
- 전통적으로 베트남은 느억맘(피시 소스)과 같은 자국 고유의 소스 소비가 강세를 보여왔지만, 글로벌화와 젊은 소비층의 등장으로 케첩, 마요네즈, 고추장, 바비큐 소스 등 다국적 소스 제품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4년 기준 약 *16억 2,11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3.9% 성장한 것으로 확인되며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앞으로도 점진적인 시장 성장이 예측되고 있음
* 2조 2,690억 원
○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품 동향
-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은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전체 제품의 약 99.7%가 오프라인에서 유통되고 있음.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규모 식료품점으로 비중은 전체의 약 86%로 확인되나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뒤를 이어 슈퍼마켓 9.6%, 하이퍼마켓 3.9%, 편의점 0.3% 등 현대적 유통 채널을 통한 유통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 또한 작은 시장 규모이기는 하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소스 및 조미료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군은 피시 소스 및 간장으로, 베트남 현지 음식 조리 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국물 음식을 조리하기 위한 육수 큐브 및 분말 제품도 현지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음
- 전통적인 베트남 소스류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는 제품군은 칠리소스이며, 베트남 현지에서도 매운 음식에 대한 식문화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새로운 소스류에 대한 탐색 및 구매를 진행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제품군 형태는 피시소스로 약 6억 6,3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24.6%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육수 큐브 및 분말 3억 4,740만 달러, 간장 1억 4,050만 달러, 칠리소스 1억 3,660만 달러 순을 보임

○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조업체 동향
- 제조사들은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주요 제조사들은 저염 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소스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는 Masan Consumer Corp.사로, 현지인들에게 친숙한 Chin Su 및 Nam Ngu 제품군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군 출시를 통해 제품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소용량, 리필, 대포장과 같은 다양한 규격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프리미엄 제품군을 구축하여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음

○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품 수입 동향
- 해외에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기타 소스 (HS CODE 210390) 제품이 주로 많으며, 다양한 국가의 특색있는 제품이 베트남으로 수입되고 있음. 태국의 경우 스위트칠리 소스 및 조미료, 중국의 경우 향신료, 한국은 고추장, 쌈장, 간장을 포함한 다양한 장류 제품과 같은 국가별 다양한 제품이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의 경우 현지에서 판매 시 한글 발음을 그대로 영문으로 표기하여 고추장 (Gochujang), 쌈장(Ssamjang)과 같은 라벨로 현지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확인할 수 있음
- 수입금액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으로 연간 약 2,67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였으나 수입량이 크게 감소 하였으며, 뒤이어 태국 2,615만 달러, 한국은 2,163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3위 국가에 자리하였음


◯ 출 처
- Vietnam’s Food and Spice Industry Gradually Conquers Global Markets / Glotrans VN / 2025.09.15.
- Climate change and overfishing threaten Vietnam’s ancient tradition of making fish sauce / AP / 2025.03.27.
- Why Are Vietnamese Addicted To This Chilli Sauce? / Vietcetera / 2024.12.03.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Sauces, Dips and Condiments in Vietnam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