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시장 동향
2025-09-30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시장 동향

 

20259, 하노이지사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류 시장 동향

- 베트남은 최근 빠른 경제 성장과 더불어 식품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으로, 특히 가정 간편식(HMR)과 외식 산업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조미료와 소스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소스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필수적인 제품으로, 현지 가정에서는 지출 규모가 크지 않으며 소비 및 입맛이 크게 변하지 않아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제품임

- 전통적으로 베트남은 느억맘(피시 소스)과 같은 자국 고유의 소스 소비가 강세를 보여왔지만, 글로벌화와 젊은 소비층의 등장으로 케첩, 마요네즈, 고추장, 바비큐 소스 등 다국적 소스 제품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4년 기준 약 *162,11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3.9% 성장한 것으로 확인되며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앞으로도 점진적인 시장 성장이 예측되고 있음

* 22,690억 원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품 동향

- 베트남 소스 및 조미료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은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전체 제품의 약 99.7%가 오프라인에서 유통되고 있음.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규모 식료품점으로 비중은 전체의 약 86%로 확인되나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뒤를 이어 슈퍼마켓 9.6%, 하이퍼마켓 3.9%, 편의점 0.3% 등 현대적 유통 채널을 통한 유통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 또한 작은 시장 규모이기는 하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소스 및 조미료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군은 피시 소스 및 간장으로, 베트남 현지 음식 조리 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국물 음식을 조리하기 위한 육수 큐브 및 분말 제품도 현지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음

- 전통적인 베트남 소스류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는 제품군은 칠리소스이며, 베트남 현지에서도 매운 음식에 대한 식문화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새로운 소스류에 대한 탐색 및 구매를 진행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제품군 형태는 피시소스로 약 66,3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24.6%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육수 큐브 및 분말 34,740만 달러, 간장 14,050만 달러, 칠리소스 13,660만 달러 순을 보임

external_image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조업체 동향

- 제조사들은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주요 제조사들은 저염 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소스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는 Masan Consumer Corp.사로, 현지인들에게 친숙한 Chin Su Nam Ngu 제품군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군 출시를 통해 제품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소용량, 리필, 대포장과 같은 다양한 규격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프리미엄 제품군을 구축하여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음


external_image

베트남 주요 소스 및 조미료 제품 수입 동향

- 해외에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기타 소스 (HS CODE 210390) 제품이 주로 많으며, 다양한 국가의 특색있는 제품이 베트남으로 수입되고 있음. 태국의 경우 스위트칠리 소스 및 조미료, 중국의 경우 향신료, 한국은 고추장, 쌈장, 간장을 포함한 다양한 장류 제품과 같은 국가별 다양한 제품이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의 경우 현지에서 판매 시 한글 발음을 그대로 영문으로 표기하여 고추장 (Gochujang), 쌈장(Ssamjang)과 같은 라벨로 현지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확인할 수 있음

- 수입금액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으로 연간 약 2,67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였으나 수입량이 크게 감소 하였으며, 뒤이어 태국 2,615만 달러, 한국은 2,163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3위 국가에 자리하였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출 처

- Vietnam’s Food and Spice Industry Gradually Conquers Global Markets / Glotrans VN / 2025.09.15.

- Climate change and overfishing threaten Vietnam’s ancient tradition of making fish sauce / AP / 2025.03.27.

- Why Are Vietnamese Addicted To This Chilli Sauce? / Vietcetera / 2024.12.03.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Sauces, Dips and Condiments in Vietnam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