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유통 매장 확대
2025년 9월, 하노이지사
○ 베트남 하이퍼마켓 현황
- 베트남의 하이퍼마켓은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AEON, Co-opXtra, Go!와 같은 브랜드들이 시장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음. 특히 Go!의 경우 여전히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였으며, 신규 매장과 매출이 동시에 증가하는 이 시장은 현대적인 쇼핑 형식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하고 있음. 인구 구조의 변화에 따른 젊은 세대, 특히 Z세대와 그 가족들이 점점 더 대형화된 매장 및 쾌적한 쇼핑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외식 및 소매 서비스를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하이퍼마켓을 선택하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하이퍼마켓은 슈퍼마켓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음. 슈퍼마켓은 상대적으로 작은 면적으로 주거 지역 중심부에 입점할 수 있지만, 하이퍼마켓은 대체로 넓은 공간이 필요하여 일상적인 구매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가까운 슈퍼마켓을 선호하며 하이퍼마켓은 다양한 제품이나 여가 활동을 겸한 쇼핑이 필요할 때만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며, 미니 슈퍼마켓의 부상으로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음. 이들은 작고 중심지에 위치해 빠르고 편리한 쇼핑을 제공하며, Saigon Union of Trading Cooperatives를 비롯한 여러 업체들이 이러한 소형 포맷에 투자하고 있음
- 하이퍼마켓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주말 나들이 공간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제품뿐만 아니라 외식과 오락 경험까지 제공하고 있음. 업체들은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매장 레이아웃 개선, 신선 및 다양한 상품 구성 강조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려 노력하고 있음. 일상적인 필요와 동시에 문화소비 욕구까지 충족함으로써 하이퍼마켓은 여전히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지로 남아 있음
○ 베트남 하이퍼마켓 동향
- 하이퍼마켓은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더욱 확산하고 있으며, 이는 향상된 생활 수준과 현대적인 생활방식이 수요를 뒷받침했기 때문으로 추정됨. 코로나-19 기간 전통 식료품점은 대부분 문을 닫았으나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은 운영을 지속하며 소비자들에게 넓고 편리한 현대식 유통 채널을 경험하게 하였음. 이에 따른 현지 하이퍼마켓의 발전이 지속되고 있으며, 한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자리매김하고 있음
- 하이퍼마켓의 선두 주자는 센트럴 리테일 그룹(Central Retail Corp)으로 Big C를 Go!로 리브랜딩한 이후 여전히 하이퍼마켓의 강력한 주자로 자리하고 있음. 2-3선 도시로의 확장 및 전문 소매업태에도 투자를 이어가며 쇼핑 경험 현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외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강화된 저가 전략은 핵심 경쟁력으로, 신선식품, 베이커리, 생활 필수품 등을 아우르는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 제품군은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특히 호응을 얻고 있음
- 하이퍼마켓 시장에서 AEON은 두각을 나타내며 빠른 매장 확장을 달성하고 있음. AEON은 호찌민시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Aeon Ta Quang Buu와 Aeon Nguyen Van Linh을 개점했으며, 베트남 중부 지역의 대도시로 평가되는 후에(Hue)에도 첫 진출을 이루었음. 이러한 전략적 개점은 하이퍼마켓, 백화점 및 다양한 소매 콘셉트를 아우르는 전략을 기반으로, AEON의 빠른 성장을 반영하고 있음
- THACO Group은 한국 이마트 베트남 법인의 지분을 인수하며 하이퍼마켓 사업에 본격 진출하였으며, 베트남 4위 규모의 대기업인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THACO는 이마트와 독점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로열티를 지불하는 대신 운영권을 확보하였음. 이마트는 핵심 인력과 자체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고, THACO는 운영과 확장 전략을 맡는 구조를 택하며 이로써 이마트는 이제 THACO 주도의 프랜차이즈 형태로 자리잡았으며, 이는 현지 대기업이 글로벌 브랜드와 손잡고 현대 유통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음
○ 베트남 롯데마트 확장 계획 발표
- 롯데쇼핑 김상현 부회장 겸 대표이사는 오는 2030년까지 베트남에 2~3개의 프리미엄 쇼핑몰을 추가로 개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2030년까지 영업이익액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힘
- 2023년 9월 베트남 하노이에 개장한 롯데몰 웨스트 레이크는 총 35만 4,000㎡ 규모로, 베트남 내 기존 상업 시설들과 차별화된 대규모 복합 쇼핑센터로서 쇼핑·식음료·문화 공간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결합하여 개장 이후 2024년 12월 말까지 누적 방문객 수 1,200만 명을 기록하며 하노이의 주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하고 있음
- 롯데는 베트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식 마케팅 전략 및 한류 문화·음식을 결합하여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롯데몰 이외에도 2014년 개장한 하노이 중심에 위치한 롯데센터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은 한국,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중요한 시장으로 평가되며, 대형 쇼핑센터를 비롯하여 15개의 롯데마트 점포 및 롯데리아 매장을 수백 개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 주요 대도시 및 2-3선 도시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는 하이퍼마켓과 연계한 한국 식품의 확장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 매장 내 넓은 공간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형식과 같은 다양한 홍보 전략 수립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Sóng ngoại tràn vào thị trường bán lẻ Việt: Tây Hồ Tây hoá điểm nóng đầu tư / Thuong Gia / 2025.09.19.
- Kinh doanh ảm đạm tại quê nhà, 'đại gia' bán lẻ hàng đầu Hàn Quốc tìm thấy 'mỏ vàng' Việt Nam và quyết định chơi lớn: Mở thêm 2-3 TTTM to như Lotte Mall West Lake Hanoi / Cafe F / 2025.09.18.
- Sau thành công tại Hà Nội, Lotte muốn mở thêm 2-3 tổ hợp thương mại ở Việt Nam / Nha Dau Tu / 2025.09.17.
- 유로모니터 (Euromonitor) - Hypermarkets in Vietnam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