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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24-2025 반려동물 펫푸드 시장 동향
2025-09-30

펫푸드 수요 증가, 산업 성장을 주도

  2024년 반려동물 산업 카테고리 분포는 펫푸드가 48.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고양이 주식 사료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고양이 간식은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펫푸드 산업, 기초 수요 기반에 세분화 심화

  카테고리별 비중을 보면, 주식 사료가 71%로 핵심을 차지했고, 간식, 영양·보건 제품이 각각 18%, 12%를 차지했다. 주식 사료는 상태(건식/습식 사료), 성장 단계(어린 반려동물/성체 반려동물 사료)로 구분된다. 간식은 치아 건강 간식 등 다양한 유형을 포함하며, 영양·보건 제품은 수분 함량, 형태, 생애 단계에 따라 세분화 되어있다. 이는 펫푸드 산업이 단순히 ‘배부르게 먹는 것’을 넘어 ‘건강하게 잘 먹는 것’으로 소비패턴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식 사료, 안정적인 수요 유지

  2024년 2월부터 2025년 4월까지 판매량과 판매액에 다소 변동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했다. 특정 시기에 수요가 집중되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기간에 일정 수준을 지속하며 기초 소비재로서의 안정성을 입증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에 따라 주식 사료 수요는 꾸준히 유지될 것이며, 제품 혁신과 품질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장 지위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고양이·강아지 주식 사료 시장 주도, 프리미엄 카테고리 성장

  전연령용 고양이·강아지 주식 사료가 판매량을 이끌며, 안정적 수요를 유지하였다. 한편,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카테고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양이 주식 사료 중 저온 신선 사료는 76.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고양이 식재료 신선도에 대한 선호가 확대되고 있다. 강아지 주식 사료 중에는 건조·베이킹 사료가 45.2% 성장하며, 품질 업그레이드에 대한 인식을 반영했다. 향후 신선함, 건강, 기능성을 내세운 반려동물 주식 사료가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급화·세분화로 소비 전환

  2025년 4월 카테고리별 분포를 살펴보면, 고양이 주식 사료 중 팽화 사료는 판매액 비중은 높으나 성장률은 낮았다. 반면, 저온 신선 사료 등 규모는 작지만 성장률이 높아 반려인들의 신선하고 우수한 식재료에 대한 추구를 반영했다. 강아지 주식 사료 측면에서는 건조·베이킹 사료, 동결 건조 사료 등 신흥 카테고리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팽화 사료는 높은 비중에도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소비자가 더 이상 기본적인 팽화 사료에 만족하지 않고, 영양과 제조 공정이 강화된 프리미엄 세분화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펫푸드 구매 결정 요인: 품질·가성비·효능

  소비자 평가 분석 결과, 품질·가성비·효능이 핵심 요인으로 나타났다. 품질에 대해 원료 출처, 생산 공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기대하고 있다. 가성비의 경우 이성적인 소비에서 비롯되며, 우수한 품질과 함께 가격 합리성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효능은 ‘흡수 용이’, ‘면역력 강화’ 등의 건강 기능에 대한 요구가 뚜렷하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JAW7R9vytoTg2BX__Abpi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