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전포장식품 디지털 라벨 시행 공고 발표
9월 8일, 중국의 국가위생건강위원회와 시장감독총국은 공동으로 「사전포장식품 디지털 라벨 적용 관련 사항 공고(关于实施预包装食品数字标签有关事项的公告)」를 발표했다. 이번 공고는 올해 3월 발표된 「식품안전 국가표준 사전포장식품 라벨 일반규정(食品安全国家标准 预包装食品标签通则)」을 기반으로, 디지털 라벨의 적용 요구사항을 한층 더 구체화한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디지털 라벨 도입이 중국 사전포장식품 라벨 관리가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한다. 디지털 라벨은 기존 라벨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식품 정보를 더 명확하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음성·영상 기능을 통해 정보 전달 방식을 다양화하고, 라벨 가독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번 공고 발표는 식품 기업이 디지털 라벨을 활용하고, 시장 감독 기관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침과 보장을 제공한다.
기업에 방향 제시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시장감독총국과 함께 디지털 라벨을 소비자의 일상 생활 속에 실질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디지털 라벨은 QR코드 등 형태를 통해 식품 라벨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인쇄된 라벨과 달리 디지털 라벨은 공간 제한이 없고 글자 크기 조정이 가능해 가독성이 높으며, 음성 안내와 영상 해설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과 특수 요구가 있는 소비자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공고는 디지털 라벨의 표기 내용이 명확하고 눈에 띄며 읽기 쉬워야 하며, 중첩이나 포개짐이 없어야 하고, 팝업창 등 방해 요소가 없어야 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QR코드와 포장지 내 다른 QR코드를 통합해 코드 일체화를 장려하고 있다.
공고는 디지털 라벨이 사전포장식품의 기존 라벨 정보를 디지털 기술로 제공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며, 그 내용은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안전법 제67조 및 사전포장식품 라벨 필수 표기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광고나 마케팅 정보는 디지털 라벨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디지털 라벨 내용 변경 시 수정 내용, 시간, 담당자 정보를 기록해 수정 과정이 추적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광둥성 식품안전보장촉진회 부회장 주단펑(朱丹蓬)은 ‘올해 들어 식품 산업 관련 표준화 문서가 집중적으로 발표되고 있다’며, ‘공고는 코드 일체화를 권장해 식품 라벨 규제를 정비하고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식품 기업의 디지털 전환 방향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식품건강정보교류센터 주임 종카이(钟凯)는 ‘디지털 라벨은 더 풍부한 정보를 담을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혁신적인 형태로 적용하는 방법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수천 개 식품 적용
디지털 라벨 관리 최적화와 보급 확대를 위해,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025년을 ‘식품 디지털 라벨 보급의 해’로 지정하고, 전국에서 관련 홍보와 적용을 추진했다. 베이징, 상하이, 광둥, 산둥, 후베이, 후난 등 지역에서 성과 있는 홍보 활동이 진행됐다
.
현재 중국의 멍니우유업(蒙牛乳业), 페이허(飞鹤), 베이징 산위안식품(北京三元食品), 스타벅스, 코카콜라 등 다수 기업이 디지털 라벨을 적용 중이며, 유제품, 곡물·유지, 제과, 육류, 음료 등 다양한 식품 카테고리에서 이미 1,000종이 넘는 제품에 적용됐다.
중국농업유업연맹 전문가 송량(宋亮)은 ‘기업 입장에서 디지털 라벨 도입은 여러 장점이 있다. 중국의 디지털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적용이 용이하고, 제품 관리와 감독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이라며, ‘사전포장식품의 공급망, 생산, 판매, 유통 전반의 디지털화 추진과 맞물려, 디지털 라벨은 전체 산업 체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중국의 온라인 판매플랫폼인 징동(京东)의 리테일부문 책임자는 ‘디지털 라벨은 전통 라벨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소비자에게 풍부하고 편리한 제품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기업의 친환경·저탄소 경영 실현에도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s://www.cnfood.cn/article?id=196523268834129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