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 기차역에서 시작된 도시락, 에키벤에 대하여
2025-09-24



■ 에키벤의 유래와 역사


일본의 에키벤(기차역에서 먹는 전용 도시락)은 언제 어디에서 처음 나온 말일까? 일본의 논문과 TV 프로그램을 찾아보면 지금으로부터 약 140년 전인 1885년 7월 16일의 우츠노미야역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우에노역에서 도호쿠로 향하는 철로가 우츠노미야까지 연장되었는데, 당시 우츠노미야역 앞에 있는 숙박업소와 철도회사 간부들이 기차역 개통일에 맞춰 에키벤을 발매했는데, 첫 에키벤은 대나무 껍질에 2개의 팥을 넣은 것으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었다. 



※ 출처 : 일본경제신문


 에키벤은 단순한 도시락이 아니라, 만들 때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특별한 음식이다. 차가운 상태로도 맛있어야 하고, 이동 중에는 내용물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잘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거기에 뚜껑을 열었을 때 퍼지는 향까지 고려해 정성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에키벤이 널리 퍼지기 시작한 것은 철도 여행이 일상화되면서부터였으며, 이와 함께 에키벤의 포장지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시에는 포장지에 화장품 광고가 실리는 등, 광고 매체로 활용되기도 했고, 여행의 추억으로 간직하려고 앨범에 보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특히 포장지는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광고 도구로도 사용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전쟁을 위한 선전용 디자인으로 바뀌기도 했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다시 에키벤의 인기가 회복되었고, 한때는 400개가 넘는 에키벤 회사가 생겨날 만큼 큰 호황을 누리기도 했다.



■ 에키벤의 하향세와 새로운 과제



※ 출처 : JR동일본 홈페이지


 그러나 1960~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사회에 마이카 붐(자가용 보급 확대)이 일어나고, 철도회사의 시간표 개정이 진행되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전국적으로 특급 열차와 신칸센의 도입이 가속화되었고, 이에 따라 열차의 정차 시간이 눈에 띄게 짧아졌다. 과거에는 열차 이동 시간이 길어 에키벤을 여유 있게 즐길 수 있었지만, 도쿄와 오사카 간의 소요 시간이 크게 단축되면서 승객들이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특히 주요 기차역에만 정차하는 급행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그동안 에키벤을 판매하던 중소 기차역들의 매출이 급감하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에키벤 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고, 전성기에는 400곳이 넘었던 에키벤 업체 수가 80곳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여기에 1980년대 후반 JR 철도의 민영화가 이루어지면서, 열차 내에서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도입돼 에키벤 산업은 또 한 번의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 출처 : 에키벤 제조회사(아와지야) 홈페이지


 에키벤 업체들도 변화하는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먼저, 4월 10일을 ‘에키벤의 날’로 지정하고, 에키벤을 하나의 브랜드로 정립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단순히 도시락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지역성과 정성을 담은 ‘이미지 상품’으로 고급화해 가치를 높이고자 하고 있다. 판매 채널도 점차 확대되어, 기차역 내에서만이 아니라 기차역 외에도 점포를 열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해외 진출의 모색을 위하여 유럽 스위스의 기차역에 기간 한정으로 에키벤을 수출하여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이는 일본 에키벤만의 독특한 기술력과 섬세한 품질 관리가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 시사점


 에키벤은 140년의 전통을 지닌 일본 철도 문화의 상징이지만, 고속철도 발달과 정차 시간 단축으로 소비 기회가 줄며 위기를 맞고 있다. 에키벤 회사는 현재 80여 개로 감소했지만, 지역성과 여행의 추억을 담은 문화 상품으로서 여전히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업계는 ‘에키벤의 날’ 제정과 고급화 및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기차역 밖 매장 진출과 해외 판매 등 유통 다변화도 시도 중이다. 이러한 에키벤의 매력은 차가워도 맛있고, 섬세한 포장까지 신경 쓴 도시락이라는 점에서, 매출 증대로의 반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과 감성을 살리는 새로운 식문화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일본 에키벤 탄생 140주년 - 일본경제신문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91337430W5A910C2H11A00/


이동속도의 향상으로 에키벤 매출도 하락세 - 일본경제신문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56512030W0A300C2LKA000/


일본 에키벤 제조 관련회사 아와지야 – 주식회사 아와지야 홈페이지

https://www.awajiya.co.jp/bento/


고속철도의 발전에 따른 이동속도 증가 - 일본 JR동일본 홈페이지

https://linear-chuo-shinkansen.jr-central.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