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리포트
■ 세계 최대 맥주 축제, 변화의 신호탄
독일 뮌헨에서 매년 9월 말~10월 초 개최되는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는 약 2주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맥주 축제다. 2024년 기준 매년 670만 명 이상이 방문하며, 독일의 전통 맥주 문화와 지역 경제를 대표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2024년 음식 판매 매출 전년 대비 +9%로 ‘세계 최대’ 식음·문화 플랫폼으로 기능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축제의 성격이 단순한 “맥주 중심 행사”를 넘어, 다양한 식품·음료와 결합된 복합 식문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옥토버페스트 2024년 공식 리포트에서 특히 논알코올 맥주, 비건 푸드, 글로벌 퓨전 메뉴 등은 젊은 세대와 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핵심 트렌드로 부상했다고 하며, 다양한 국적 방문객(미국·이탈리아·영국, 인도 증가)과 베지/비건·유기농 제품 수요 증가가 관찰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뮌헨 옥토버페스트는 2025년 9월 20일부터 10월 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어떤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변화하는 옥토버페스트 푸드 페어링 트렌드
(1) 논알코올 맥주의 급부상
무알코올 맥주, 대부분의 텐트(상점)에서 제공: AP 통신은 “무알코올 맥주가 독일 전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뮌헨 옥토버페스트 대부분의 텐트에서도 눈에 띄게 제공된다”고 보도했다. 무알코올 전용 비어가든 ‘디눌(Die Null)’ 사례도 소개하며, 바이헨슈테판(Weihenstephan)의 생산 중 10%가 무알코올이라는 인터뷰가 있었다. 또한, 공식적인 옥토버페스트 안내의 ‘논비어 옵션’이 생기면서 ‘알코올 없이도 즐기는 옥토버페스트’ 섹션이 별도 운영되어 진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텐트 : 옥토버페스트 내의 판매부스

전통적으로 옥토버페스트는 라거, 헬레스, 바이스비어 등 고(高)도수 맥주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몇 년 사이 논알코올 맥주(Alkoholfrei Bier) 소비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2025)에 따르면, 독일 내 논알코올 맥주 시장은 2020~2025년 동안 연평균 7% 이상 성장했으며, 축제 현장에서도 주요 대형 양조장(파울라너, 하커프쇼어, 슈파텐 등)이 논알코올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건강·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층, 운전이 필요한 관광객, 젊은 여성층 수요와 맞물려 있다.
(2) 푸드 트렌드: 전통과 ‘플렉시’의 공존
- 공식 비건 및 베지 메뉴 다변화: 축제 공식 안내 페이지에는 비건 레버케제 버거, 콩(완두) 슈니첼, 비건 바움슈트리첼 등 비건 및 베지 알레르겐 대응 메뉴를 명시하고, 채식·알레르기(글루텐·락토스) 대응 메뉴가 다수 제공된다고 밝혔다. 감자 그라탕, 야채 팬케이크 롤, 스파이럴 포테이토 등 베지 메뉴를 포함한 축제의 전통 음식 중 슈바인학센(족발), 브라트부어스트(소시지), 브레첼(프레첼)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비건 소시지, 두부 슈니첼, 식물성 치즈 프레첼 등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독일 인구의 12%가 채식주의자, 55%가 플렉시테리언이라는 식습관 변화와 연결된다.
- 2024년의 새 텐트를 소개하는 곳에서도 비건과 베지 카테고리를 강조했다. : 2024년 신규 ‘뮤지션 텐트(Boandlkramerei)’의 경우, 전통 요리와 비건·베지 메뉴를 함께 제공하는 콘셉트형 텐트로 소개되었다.
- ‘먹을거리’의 비중 확대: 2024년 음식 판매 매출의 9% 상승은 현장에서의 푸드 체류·경험 가치 상승을 방증하며, 브레첼·반 마리 치킨 등 전통 메뉴와 함께, 채식·대체 메뉴가 병행되는 혼합 포트폴리오가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 시사점
옥토버페스트는 더 이상 전통적 맥주·소시지 축제에 머물지 않고, 건강·비건·글로벌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독일 및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가 “재미있고, 건강하며, 글로벌한 푸드 경험”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한국 수출기업은 옥토버페스트 같은 참여형 식문화 이벤트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유럽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장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매운맛+비주얼 요소는 SNS 확산형 콘텐츠와 잘 맞아 기대가 되고 있다. 또한, 논알코올 맥주와 매칭 가능한 저칼로리·비건 스낵은 새로운 페어링 조합으로 제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Beer in Germany 2025
weVegan Report, Plant-based consumption in Germany (2025)
True-Italian.com, Oktoberfest food and beverage trends (2024–2025)
Deutsche Welle, Oktoberfest attracts millions with new trends in food and drink (2024)
Süddeutsche Zeitung, Oktoberfest goes vegan: new food options for 2025 (2025)https://www.oktoberfest.de/en/magazine/eat-and-drink/meat-free-and-happy-at-oktoberfest
https://apnews.com/article/oktoberfest-alcoholfree-beer-munich-e1279f6e24f406fa04ead4b09f4bbc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