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 응원 대신 먹방! 변화하는 일본야구장의 풍경
2025-09-18


■ 천만 관중의 한국, 2천7백만 관중의 일본


 일본 프로야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일본 국내 스포츠 중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경기장의 관중 수가 회복하고 증가세에 접어들면서, 이제는 야구 경기 관람을 넘어서 야구장을 찾는 관중들의 소비 패턴에도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야구장에서 소비되는 음식과 관련 매출의 증가이다.





※ 출처 : 일본 센트럴 및 퍼시픽 리그 12개팀 - NPB 홈페이지


 한국 야구의 관중 수가 2024년을 기준으로 1,000만 명을 돌파하고, 2025년에는 1,2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2개의 프로야구 구단과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2024년의 관객 동원 수가 2,668만 1,715명이라는 과거 최다 기록을 경신하였다. 심지어 올해 2025년에는 2,7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잠시나마 일시적 감소(2020~2021년)를 제외하면, 팬들의 야구장에 대한 복귀와 열기는 더욱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 먹거리가 야구 시합의 주요 매출로 



※ 출처 : 2024년 스포츠 마케팅 기초조사(미츠비시UFJ리서치컨설팅)


 야구 관람은 더 이상 스포츠 팬들만의 문화가 아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특히 여성을 중심으로)들과 가족 단위 고객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경기 외적으로 즐길 거리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고, 먹으면서 야구를 보는 문화가 티켓비용과 교통비용 다음으로 핵심적인 소비 항목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3년과 비교하여 1년 동안 일본 야구장에서 소비된 주요 항목을 보면, 관중 수 증가와 함께 음식 비용과 굿즈 비용이 다른 항목에 비해 눈에 띄게 늘었음을 알 수 있다.



■ 구단별 대표 먹거리 소개




※ 출처 : 각 구단 홈페이지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각 구단은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야구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이러한 음식은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며, 야구장으로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센트럴 리그의 대표 팀이라 할 수 있는 요미우리 자이언츠는 몬자야키 전문점의 메뉴를 전문 요리로 제공하고 있으며, 한신 타이거스는 고시엔 구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고시엔 카레를 변함없이 선보이고 있다. 퍼시픽 리그의 세이부 라이온스의 경우 한국의 붕어빵과 비슷한 팥이 들어간 메뉴를 제공하는데, 상대하는 팀의 시합과 특성에 맞춰서 내용물을 바꾸거나, 디자인을 변화시킴으로써 색다른 재미를 만들고 있다. 또한 각 구단이 위치한 지역과 특성을 고려한 메뉴를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야구 관람이 아닌 하나의 여행 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마케팅을 강화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시사점


 일본 프로야구는 관중 수의 회복과 빠른 증가세와 더불어 새로운 수익 모델로서 먹거리 소비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티켓을 통한 매출 상승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팬들로 하여금 스포츠에 대한 만족도 향상,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 그리고 각 구단이 본거지로 사용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전략은 구단의 마케팅과 먹거리 콘텐츠의 기획 및 운영을 핵심으로 설정하고, 스포츠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방식을 제안하며, 나아가 단순한 야구경기장 관람이 아닌 다양한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스포츠 마케팅의 대안이라고 볼 수 있겠다.



※ 출처


일본프로야구 관객 동원수 2024년 기준

https://www.tokyo-sports.co.jp/articles/-/325460?page=1#goog_rewarded


일본프로야구 관객 동원수 NPB 홈페이지
https://npb.jp/statistics/2025/attendance.html

프로야구 구단별 대표 음식 12가지 소개

https://www.nikkansports.com/baseball/professional/gourmet/


프로야구 관전의 친구 추천하는 스타디움 음식 12팀

https://ontrip.jal.co.jp/tokyo/17756391#content-17756391-ashd1


미츠비시UFJ리서치, 컨설팅의 2024년 스포츠 마케팅 자료

https://www.murc.jp/wp-content/uploads/2024/10/news_release_241030_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