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국] 고기 스틱, 미국의 새로운 국민 간식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2025-09-16

단백질 섭취와 간편함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맞물리면서, ‘고기 스틱(meat stick)’이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간식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있다. 2024년 기준 시장 규모는 33억 달러에 달했으며, ‘촘스(Chomps)’, ‘잭링크(Jack Link’s)’, ‘슬림짐(Slim Jim)’ 등 주요 브랜드가 인기 증가에 따른 수혜를 누리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식품 기업 중 하나인 촘스는 현재 하루 약 200만 개의 고기 스틱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수요가 워낙 폭발적이다 보니 주문의 85%만 소화할 수 있는 상황이다. 신규 유통업체의 요청을 거절해야 하고, 품질 유지를 위해 기존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운 지역 진출이나 추가 제품 개발도 기존 핵심 제품 수요를 맞추기 전까지는 보류 중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짠맛이 강하고, 가공도가 높다’는 인식 때문에 외면받던 고기 스틱은 이제 ‘단백질이 풍부하고, 휴대가 간편한 트렌디한 간식’으로 재탄생했다. 써카나(Circana)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육포를 제외한 건조 육류 스낵(고기 스틱 중심) 판매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해 33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0년 이후 약 12억 달러 규모가 늘었다. 


촘스는 2019년 매출규모가 5천만달러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약 1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6년까지 2만 2천 개 이상의 새로운 유통망을 확보할 계획이며, 미주리주에 30만 제곱피트 규모의 신규 생산 시설을 올해 안에 완공해 생산 능력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external_image
출처 :  https://chomps.com/ 


촘스만 잘 나가는 것이 아니다. 잭링크는 4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해 조지아주에 가공 공장을 세웠고, 약 800명을 고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처(Archer)는 LA에 두 번째 공장을 건설해 생산 능력을 거의 두 배로 늘린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매출이 90% 급성장한 결과다.


과거 고기 스틱은 ‘첨가물이 많은 간식’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백질 섭취와 간편함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맞물리며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촘스 스틱 하나에는 계란 두 개와 맞먹는 10~12g의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최근에는 GLP-1 계열 다이어트 약물을 복용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맛과 제품 특성의 다양화도 카테고리 확장에 기여했다. 할라피뇨, 딜 피클 같은 이색적인 맛부터, 유기농 및 저염 제품까지 폭넓은 선택지가 제공된다. 바삭하게 똑 부러지는 식감부터 부드러운 텍스처까지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시카고 소재 그린리지 내추럴의 클레어 플래너 마케팅 디렉터는 “고기스틱 시장은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 있다. 브랜드들이 창의적으로 도전할 여지가 많다”고 설명했다.


슬림짐, 듀크스, 패티(Fatty)를 보유한 대형 식품기업 코나그라(Conagra)는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고기 스틱 매출을 기록하며 카테고리 최강자로 자리 잡았다.


고기스틱 시장의 경쟁은 단순히 맛과 식감 차별화를 넘어 ‘건강’ 키워드로도 확대되고 있다. 잭링크는 2024년 ‘LK’ 라인을 리브랜딩하며 ‘9대 알레르기 유발 성분 무첨가’를 전면에 내세웠다. 창업자의 며느리가 로리사 링크가 아들의 심각한 알레르기 경험을 계기로 아이디어를 냈다는 배경도 소비자와 공감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내 약 8,500만 명이 알레르기나 식품 불내증으로 특정 음식을 피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차별화된 시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기 스틱 제조사들은 경쟁 대상을 ‘육류 간식 업체’가 아닌, 칩, 견과류, 에너지바 등 전통적 스낵 시장으로 보고 있다. 촘스의 라시드 알리 CEO “우리의 경쟁 상대는 260억 달러 규모의 단백질 스낵 시장 전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촘스 소비자의 3분의 2는 육포를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는 신규 유입층이며, 이들 상당수는 견과류, 에너지바 등에서 고기 스틱으로 넘어온 소비자다. 이는 고기 스틱이 전통 스낵의 점유율을 빼앗아 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업계는 고기 스틱의 성장세가 단기간에 꺾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단백질, 간편함, 건강’이라는 키워드는 당분간 소비자 수요를 견인할 핵심 동력이기 때문이다.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how-meat-sticks-became-americas-favorite-new-snack/750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