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국]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를 통해 살펴보는 중국 시장에서 수입 식품의 성장 가능성
2025-09-12

전시회 개요

202591일부터 3일까지,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가 선전 회전센터(푸톈)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박람회는 프랑스 코멕스포지엄 그룹, 베이징 아이보시알 전람 유한회사, 선전 아이보시알 전람 유한회사가 공동 주최하였으며 "국제식품박람회와 세계 랜드마크와의 대화"라는 컨셉 하에 전 세계 50개국에서 1,100개여의 업체가 참가했으며 10만 개가 넘는 제품이 전시되고 약 7만 명에 달하는 식품 업계 전문가들이 방문해 상담을 진행되었다.


<2025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 개요>


전시회명

2025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

*중문명: 2025SIAL西雅国际食品展(深圳)

개최 기간

202591~ 3

장소

심천 컨벤션 및 전시 센터(푸톈구)

개최 주기

11

주최

프랑스 고메아이보 전시 그룹, 베이징 아이보서야 전시 유한공사 및 아이보서야 전시(심천) 유한공사 공동 주최

개최 연혁

SIAL 브랜드는 1964년 프랑스 파리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중국에 진출, 상하이와 심천의 이중 도시 구조를 형성

규모

전시 면적: 40,000 평방미터

전 세계 50개국과 지역 1,100+ 참가 기업

예상 67,000명 전문가 관람

전시 품목

14대 주제 구역, 수입식품, 간식, 건강식품, 유제품, 식용유 및 양념, 즉석식품 등 전시품 10만건 이상

홈페이지

www.sialchina.cn


[자료: 2025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 공식 홈페이지, aT홍콩지사 정리]


이번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에는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 50개국과 지역에서 온 다양한 식음료 제품들이 중국 각 성시에서 참가한 제품들과 함께 전시되었다. 또한, 수입 식품, 스낵류, 건강식품 등 14개의 주제관을 포함한 다원화된 글로벌 식음료 생태계를 보여주었다. 전시회 기간 동안 총 4,526건의 비즈니스 매칭이 이루어졌고, 계약 규모는 약 100억 위안에 달했다.

전시회 현장 분위기

전시회 현장은 활기차고, 전문 관람객과 참가 업체 간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수입 식품 전시구역에서는 말레이시아의 두리안 제품, 프랑스의 와인, 일본의 사케 등 다양한 국가의 특색 있는 제품들이 많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중국 후베이(湖北) 성의 테마 이미지 전시구역이 큰 인기를 끌었다.

 

전시회의 주요 이벤트로는 SIAL 혁신대회, SIAL 골든 어워드 선정 등이 있었고, SIAL 스낵 페스티벌, SIAL 창의 음료 마켓 등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가 열렸다. 아울러, 박람회 주최측은 SIAL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참가업체와 바이어에게 효율적이고 정밀한 연결 플랫폼을 제공했다.

 

중국 시장에서의 수입 식품 성장 추세

이번 박람회는 특별히 수입 식품 주제관을 설치하여 세계 각국의 특색 있는 식음료 제품을 집중적으로 전시하였다. 이는 중국 시장에서 수입 식품의 강력한 성장세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소득 수준 향상과 소비 업그레이드로 인해 고품질의 다양화 수입 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수입 식품 소비층이 일선 도시에서 2, 3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이 이 추세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중국 정부는 수입 식품에 대한 감독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수입 식품 시장은 양호한 발전 환경을 갖추고 있다. 동시에, 국내 유통업체들의 수입 식품 운영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제품 도입에서 브랜드화, 현지화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수입 식품 시장의 성숙을 촉진하고 있다.

 

시사점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의 성공적인 개최는 글로벌 식품 산업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이번 박람회는 중국이 세계 최대 식품 소비 시장으로서 지닌 매력을 증명했다. 중국 소비자의 수입 식품에 대한 높은 수요는 글로벌 식품 기업에 막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가 기업은 중국 소비자의 선호와 구매 습관을 깊이 이해하고, 중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건강지향 및 제품혁신은 식품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가 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는 식품 섭취를 통해 건강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저당, 저염, 클린 라벨 제품이 특히 선호되고 있다.

 

셋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와 소셜 커머스는 수입 식품에 새로운 유통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SIAL 시알 국제식품박람회(선전)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위챗 공중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