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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젊은층 중심, 문화 페스티벌 푸드존 중심에 K-Food
2025-09-09

 

체코는 여름 시즌마다 프라하, 브르노, 오스트라바 등 주요 도시에서 음악·문화 페스티벌이 활발히 개최된다. 전통적으로는 음악 중심의 행사였지만 최근 몇 년간 푸드존(Food Zone) 규모와 다양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젊은 세대(Z세대, 밀레니얼)의 글로벌 식품 경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체험형 문화 소비"가 확산되면서, 음식이 단순한 섭취 대상이 아닌, 문화를 경험·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페스티벌 푸드존 확대

대형 페스티벌(: Colours of Ostrava, Metronome Prague, Rock for People)에는 푸드트럭과 팝업 레스토랑이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단순 간식 판매를 넘어, 글로벌 스트리트푸드와 비건·클린라벨 식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Z세대 소비자 특징

음식 선택에서 새로운 경험·SNS 공유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현장에서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글로벌 푸드를 시도하는 비중이 높으며, 이는 곧 수입산 프리미엄 식품 인지도로 연결된다.

 

식품 카테고리별 트렌드

-비건·채식 푸드트럭: 버거, 타코, 퓨전 아시아 요리 인기

-아시아 푸드: 한국 라면, 김치 핫도그, 불닭 소스 적용 스낵이 MZ세대 주목

-프리미엄 음료: 크래프트 맥주, 논알코올 칵테일, 콤부차 등 기능성 음료 판매 확대

 

체코 내 한국 음식 이벤트 및 인기

2025K-Food Festival: Taste of Korea 2025

엑스파츠체코(Expats.cz)사의 기사에 따르면, 프라하의 체코-코리아 프로덕션(Czech-Korean Production)’에서 주최한‘Taste of Korea 2025’K푸드, K팝 공연, ‘오징어 게임테마 게임 등을 포함한 복합 문화 이벤트였으며, 이 행사의 K푸드 존은 떡볶이, 김치 등 한국 음식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현지 관광객의 긍정적 반응을 일으켰다고 전했다.


2025년 프라하의 K-Food Festival 광고

출처 : 인스타그램


 

2024년 주체코 대한민국 대사관 한국 요리 페스티벌 & 요리 대회

체코 리더스(Czech Leaders) 보도에 따르면, 주체코 대한민국 대사관 기획의 한국 요리 페스티벌 & 요리대회(Korean Food Festival & Korean Chef Competition)’이 개최되어 체코 요리사들이 부대찌개,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선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온라인 레시피 공모 후 온라인 투표를 거친 다양한 국적의 8명의 본선 진출자가 참가하여, 90분간 한국 식재료를 활용한 나만의 한식 요리를 선보였다. 우승을 차지한 아담 잘마넥(Adam Žalmánek)은 평소 한국 역사에 관심이 많아 한국의 근현대사를 담고 있는 부대찌개로 이번 경연대회에 참여하였고, 이는 한국 요리에 대한 체코인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가 컸음을 시사한다.

 


한국 요리 페스티벌 & 요리 대회 모습 (2024.11.13)

출처: 주체코 대한민국 대사관


 

프라하 대사관 음식 축제(Embassy Festival)

202567, 프라하에서 개최된 대사관 음식 축제(Festival Ambasád)에는 56개국 대사관이 참가하였으며, 이곳에서 한국의 음식을 알리는 "Korean food" 부스가 운영되었다. 이 행사에서는 김치, 불고기, 떡볶이, 김밥 등 한국 대표 길거리 음식 및 퓨전 메뉴가 다양하게 선보여졌으며, 셰프와 대사관 관계자들이 직접 요리하고, 현지 젊은층과 관광객이 시식에 참여하는 체험형 부스로 운영되었다.

 

프라하 대사관 음식 축제의 한국부스

출처 : Praguedaily news


 

 

4. 시사점

- 체코의 음악·문화 페스티벌은 단순한 공연장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고 공유하는 식품 홍보 무대로 자리매김

- 한국 식품 기업이 팝업 푸드트럭·시식 부스를 통해 참여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음

체코 내 비건 수요 확대 김치·채소 기반 퓨전 비건 메뉴(김치버거, 두부라면 등) 로 차별화 가능

- 페스티벌에서의 경험은 즉시 틱톡과 인스타그램에 공유되고 이는 먹방·챌린지형 콘텐츠

로 확산 효과 극대화 가능

- 한국산 간식·음료가 체험형 K-푸드로 자리잡으면 동유럽 전체로 확산될 여지가 큼

 

 

5. 출처

Expats.cz, Top Czech music festivals 2025: Colours of Ostrava, Rock for People, Metronome Prague (2025.6)

Euromonitor, Consumer Lifestyles in Czech Republic (2025.6)

Mintel, How snack brands can win the generation game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