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유통채널의 변화, 옴니채널에 대한 선호 증가
2025년 5월에 발표된 유로모니터 (Euro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의 유통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24년 대만의 소매업 매출은 TWD 4,019,077달러로2023년 TWD 3.908.426달러 보다 2.7% 증가했으며 2029년에는 TWD 4,514,124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
대만 소매업 매출 |
|
|
|
출처: 유로모니터 |
대만에는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 여러가지 유통 채널들이 있으며 특히 프리미엄 슈퍼마켓, 백화점과 편의점 체인과 같은 오프라인 채널들의 적극적인 서비스 확장과 무료 배송과 빠른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채널들로 이루어지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펜데믹 이후에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편의점은 현재 7-Eleven, Family Mart, Hi-Life, OK Mart 이 네 개의 주요 편의점 체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스태티스타 (Statista)에 따르면 7-Eleven이 49.8%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Family Mart가 23.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슈퍼마켓 중에서는 PX Mart가 41.3%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의 경우에는 MOMO, Shopee 등의 쇼핑 플랫폼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작년보다 약 8.4%의 성장세를 보였다.
최근 대만에서의 유통 채널의 주요 특징으로는 옴니채널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두 가지 종류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대만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에는 온라인 플랫폼을 새로 만들고 온라인 채널은 오프라인 매장들을 확대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대만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선호 이유로는 빠른 배송, 더 많은 제품 선택지, 할인 행사 등을 선택했으며 오프라인 채널 같은 경우에는 대만 소비자들이 건강식, 뛰어난 품질 등을 선호하면서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소비하는 것을 원하는 경향 또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유명 온라인 채널 Shopee는 온라인 플랫폼에만 신경쓸 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직접 방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더 확대하고 있으며 다른 편의점이나 백화점 또한 온라인을 이용한 주문 방법이나 무료 배송 혜택, 리워드 시스템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시사점
대만 사람들이 온라인은 편리함, 오프라인은 건강 및 신중한 소비 등을 이유로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여러 유통 채널들을 같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이 혼합된 옴니채널 전략을 사용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대만 현지 유통 채널 변화를 유심해 살펴보면서 제품의 특성에 맞는 시장 진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