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청량음료 시장이 최근 4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4년 제조사 출하금액 기준 시장 규모는 약 5조 2,800억 엔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현지 시장분석기관은 기록적 폭염과 재난 대비 비축 수요의 증가가 성장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같은 기간 판매량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실제 수요 증가보다는 가격 인상에 따른 금액 상승 효과가 컸다는 평가도 있다.

일본 음료 시장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기록적인 혹서로 인해 갈증 해소 수요가 늘어나며 미네랄워터 시장에서 판매금액과 판매수량 모두 증가했다. PB(프라이빗 브랜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부각되며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했고, 이에 대응하여 NB(내셔널 브랜드) 제조사들도 브랜드 파워와 신제품 출시로 맞서고 있다. 예를 들어, 편의점 PB 생수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점유율을 늘리고 있으며, 대형 제조사인 산토리는 ‘천연수’ 브랜드에 1L 대용량 제품을 2024년 추가해 가정용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카테고리별 인기 품목으로는 폭염에 따른 갈증 해소 수요 증가로 미네랄워터(생수)가 두드러졌으며, 무설탕·건강지향 트렌드에 맞춘 차 음료 및 과실음료도 주목받았다. 2024년 한 해 생수 시장은 금액과 판매량 모두 크게 성장했으며, 주요 생수 브랜드들은 제품 리뉴얼과 라인업 확장에 힘썼다. 차 음료 시장도 견조한 흐름을 보였다. 일본의 주요 녹차 브랜드 ‘이에몬(伊右衛門)’, ‘아야타카(綾鷹)’, ‘나마챠(生茶)’ 등은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시장을 활성화했다. 또 다른 녹차 브랜드 ‘오이오챠(お~いお茶)’는 유명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大谷翔平) 선수를 기용한 마케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2024년 일본 청량음료 시장에서 가장 주목할 성장은 미네랄워터(생수) 부문이다. 일본음료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일본 생수 시장 규모(수입 포함)는 4,905억 8,000만 엔으로 전년 대비 13.1% 급증했고, 생산량도 처음으로 500만 kL를 돌파했다. 생수 시장의 급성장 배경에는 이례적인 폭염으로 인한 수분 보충 수요 증가가 크게 작용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재난 대비 심리가 확산되며 가정에서 식수를 비축하려는 수요도 시장 확대의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반복된 가격 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저렴한 PB 생수로 눈을 돌리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저가 생수 매출이 두드러졌다.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이 낮은 일본에서 생수는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안전한 식수로 인식되고 있다. 일본미네랄워터협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일본 소비자의 75%가 수돗물 대신 병입 생수를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특히 대도시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일본을 찾는 연간 수천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수요도 무시할 수 없다. 방일 관광객들이 호텔과 식당 등에서 생수를 많이 찾으면서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광범위한 수요 기반에 힘입어 1인당 생수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4년 미네랄워터 1인당 소비량은 41.6L로 10년 전 대비 1.6배 늘었으며, 판매금액은 2022년 3,871억 엔(전년 대비 12% 증가), 2023년 4,337억 엔(12% 증가), 2024년 4,905억 엔(13.1% 증가)으로 3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했다.
ㅁ 시사점
일본 음료시장, 특히 미네랄워터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건강의식 고조에 따른 내수 증가와 관광산업 발전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 증가가 있다. 일본의 인터넷 마케팅 기업 마이보이스커뮤니케이션즈가 2024년 1월 약 9,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미네랄워터 사용 목적은 ‘집에서 음용’(1위, 39.3%), ‘외출 시 걸으며 마시기’(2위, 36.1%), ‘식사 시 음용’(3위, 12.6%), ‘재해 시 비축용’(4위, 12.5%) 등으로 나타났다.
생수는 제품 간 차별점이 크지 않은 만큼, 사용목적에 맞는 용량과 폐기 시 라벨 제거의 용이성 등 세부 요소가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다. 시장 진입 시에는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시는 식수로서의 안전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출처>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894
https://www.nikkei.com/article/DGXZRSP693158_X20C25A6000000/
https://news.nissyoku.co.jp/special/1182228
https://www.atpress.ne.jp/news/8238396
https://www.atpress.ne.jp/news/8095616
https://www.j-sda.or.jp/statistically-information/pdf/2025jsda_databook.pdf
https://www.fuji-keizai.co.jp/press/detail.html?cid=24055&la=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