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음료와 주류, 퀵커머스 시장 수요 급증
중국 퀵커머스(即时零售) 시장에서 냉장음료와 주류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닐슨 IQ가 최근 발표한 〈2025년 여름 퀵커머스 냉장음료&주류 소비 동찰 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냉장음료와 주류 시장은 더운 날씨와 소비 업그레이드의 흐름이 맞물리면서 꾸준히 성장했으며, 퀵커머스는 ‘즉시 구매·즉시 향유’라는 강점으로 냉장음료와 주류 시장의 성장 엔진이 되었다.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悦己)’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小确幸)’을 더해주는 냉장음료와 주류의 매출액이 뚜렷하게 증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냉장음료와 주류의 매출액 증가율은 소모품 전체 증가율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여름 냉장음료와 주류 소비를 이끄는 3대 키워드는 감정과 건강, 그리고 호기심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60% 이상의 소비자가 소모품을 구매할 시 ‘자신의 감정과 정신 건강을 돌보는 것’이 주요한 고려 요소로 응답했다. 이에 따라 감성 가치의 주도하에 얼음컵과 저도주가 사교의 매개로 자리 잡았다. 특히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믹스 칵테일과 과일맛 맥주 등 저도주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주요 소비층은 25~35세 도시 여성으로, 집에서의 휴식이나 소규모 모임 등과 같은 상황에서 가볍게 즐기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에서는 익숙한 얼음컵이 작년부터 중국 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올해도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단순한 얼음이 아니라 맛, 형태, 패키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움을 시도하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6월 기준으로 타오바오 배송서비스(淘宝闪购)와 배달어플 어러머(饿了么) 플랫폼에서 얼음컵 판매량은 전월 대비 66%, 전년 동기 대비 267% 증가했다. 이 중 과일맛, 커피맛 얼음컵은 전월 대비 각각 273%, 99% 증가했으며, 얼음컵과 주류나 음료의 조합 역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1%, 261% 증가했다.
이와 동시에 건강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80% 이상의 소비자가 건강을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로칼로리 차 음료, 제로칼로리 맥주, 전해질 음료 등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 역시 강력한 성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51%의 소비자가 신제품에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무엇이든 얼려먹기(冰冻万物)’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올여름에는 여러 배달 플랫폼에서 얼린 수박, 얼린 패션프루트, 과일맛 맥주 신제품 등이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젊은 여성 소비자는 칵테일, 과일주 등 저도주를 더 선호하는 반면, 중장년층 여성 소비자는 막걸리, 황주 등 전통 주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남성 소비자는 콜라와 함께 얼음컵, 빙수, 스무디의 열성 팬이다. 한방 차 음료, 백주 등은 중장년층 남성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각 시간대에 따른 소비 선호도 역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벽 시간대에는 과실주, 점심에는 차음료, 밤에는 주류 소비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배달 플랫폼에서 오전 시간대 스무디와 맥주 주문량은 각각 235%, 126% 증가했으며, 야간 시간대 주류 주문량은 101% 증가했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의 ‘밤샘 소비’가 뚜렷해지며, 새벽 시간대 과실주와 얼음컵 주문은 각각 393%, 139% 증가했다.
보고서는 냉장음료와 주류 시장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며 성장하는 중국의 퀵커머스는 효율적인 배송망을 바탕으로 모든 시간과 모든 상황에서 소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해 여름 외식·배달 시장의 일일 주문량은 2억 5천만 건으로 확대됐으며, ‘언제 어디서나, 즉시 구매’라는 독특한 강점이 지속적으로 업계에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퀵커머스 채널에 뛰어들어 인구, 도시, 시간대 품목에 대한 정밀한 운영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소비자들은 건강이나 정서적 가치를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즉시 충족’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판매업체들이 인구, 도시, 시간대에 대한 정밀한 운영을 통해 여름철 소비자의 다층적 수요를 충족하여 새로운 성장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s://www.cnfood.cn/article?id=195850557413717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