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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쇼핑몰에서 실제로 물건을 구매하는 로벨리 시즌
2025-08-25





▶ 주요내용


‧ 최근 인도네시아 쇼핑몰에서는 물건을 거의 구매하지 않는 집단(로잘리 Rojaili – Rombongan 집단 jarang 거의 ~ 않는 beli 구매하다)과 가격 등 제품 정보를 묻기만 하고 구매하지 않는 집단(로하나 Rohana – Rombongan 집단 hanya 오직 nanya 묻다)이 늘어나고 있음 


‧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는 집단인 ‘로벨리(Robeli – Rombongan 집단 benar benar 정말 beli 구매하다)’는 특정 시즌에 쇼핑몰을 점령할 가능성이 높음


‧ 이슬람 최대 명절인 르바란(Lebaran) 명절은 명절수당(THR)을 받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활발히 장을 봐서 쇼핑몰의 매출도 크게 증가함


‧ 르바란뿐 아니라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연휴나 성과급이 지급되는 시점에도 로벨리 방문객이 증가함


‧ 명절 외에도 월말 또는 월초 급여를 받는 시기에는 쇼핑몰을 찾는 로벨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급여 수령 후 한 달 동안 필요한 장을 보기 위해 슈퍼마켓을 찾는 소비자 수가 많음


‧ 인도네시아 쇼핑몰 운영자 협회 회장 알폰수스 위자야(Alphonzus Widjaja)에 따르면 자바섬 외 지역은 풍부한 자원에 의존하는 반면, 제조업에 주로 의존하는 자바섬 지역은 인원 감축 등으로 인한 경제적 압박이 심해 자바섬 외 지역의 소비력이 더 강해지고 있음


‧ 금년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연휴 때는 자바 섬 외 지역에서 로벨리들이 더 활발하게 나타날 것이라 예상됨


‧ 경제 불황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낮아지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쇼핑몰 운영자들은 이벤트 및 프로모션 진행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소비촉진을 위해 애쓰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네시아 소비 트렌드는 시즌성 소비(르바란,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연휴, 보너스 지급 시기 등)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이 시기에는 실질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층 ‘로벨리’가 활발히 활동함


‧ 현재 인도네시아는 경제 불황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자들은 이벤트 및 프로모션 진행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소비촉진을 유도하고 있음  


‧ 한국식품 수출업체들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시, 명절과 급여 지급 시즌에 집중된 소비 패턴과 지역별 소비 특성을 고려하여, 시즌별 판촉 및 지역 타겟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됨


*출처 : finance.detik.com(202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