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 인도네시아에서 유기농 식음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2025년 인도네시아의 유기농 식품 소비 규모는 약 2,050만 달러(약 307조 5천억 루피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반영함
‧ 유기농 식품은 자연 친화적이고 환경에 덜 해로운 선택지로 인식되며, 현대인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하는 주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이러한 변화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식품, 유기농 농산물 원료 기반 식품 소비 증가와 맞물려 있음
‧ 세계 요리 지수(World Cooking Index)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116개국 중 집에서 요리하는 빈도가 가장 많이 상승한 국가임
‧ 이에 따라 식재료 선택에 더 신중해졌고, 일상적인 음식의 영양 성분과 식품 안정성에 대한 의식 또한 크게 향상됨
‧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유기농 농업, 건강식품 제조업체, 건강 중심 외식 산업 등에 큰 기회를 제공함
‧ 건강한 생활 트렌드는 단기적 유행이 아닌 도시 및 중산층 사회를 중심으로 지속될 것이라 평가됨
‧ 인구 규모, 경제 성장, 건강 정보 접근성 확대로 인해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유기농 식음료 시장의 핵심 국가로 부상하고 있음
‧ 긍정적 흐름이 국민 건강과 환경에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기여가 되도록, 정부의 정책 지원, 산업 간 협력, 소비자의 식품 이해 확대가 필요함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집에서 요리하는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식재료 선택에 더 신중해지면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유기농 식음료 시장의 핵심 국가로 부상 중이며, 유기농 식품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 트렌드는 단기적 유행이 아닌 도시 및 중산층 사회를 중심으로 지속될 것이라 예상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유기농 제품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중요시하는 추세이므로 한국식품 수출업체들은 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건강한 식품 등 한국의 건강한 식품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할 필요가 있음
*출처 : netralnews.com(2025.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