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식품식량신문
2025년 상반기 두유 시장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두유협회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1~6월) 생산량은 20만 8,057㎘로 나타났다. 과거 최고치를 기록한 2020년과 동일 수준이다. 최근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카페나 외식점에서 소이라떼나 두유를 사용한 메뉴 제공이 증가하고 있다.
*출처 : 일본두유협회 ‘두유 등 생산량 등 조사(2025년 1~3월기)’
■ 두유 시장 동향
정보조사업체 인테이지에 따르면, 2024년 일본 두유 시장은 440억 엔 규모로 나타났다. 생산량 기준으로는 2020년에 43만㎘로 과거 최고치를 기록한 후, 가격 인상 영향으로 2023년까지 감소하였으나, 2024년에 증가세로 전환되어 2025년도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상세 품목별 생산량은, ‘무조정 두유’가 전년 동기대비 10.8% 증가한 32,110㎘, 가장 유통 물량이 많은 ‘조정 두유’는 5.7% 증가한 44,998㎘, ‘과즙 함유 두유 음료’는 5.8% 증가한 3,556㎘, 커피나 홍차 맛의 ‘프레이버 두유 음료’는 2.1% 증가한 10,30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업무용 용도는 20.8% 대폭 증가한 3,666㎘로 나타났다. 일본두유협회가 2024년에 실시한 소비자조사 결과, 단백질이나 이소플라본 등 두유의 영양 성분에 대한 인지도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영양 성분이 ‘두유=건강’ 이미지를 조성하여, 기존에 우유로 마시던 커피를 두유로 바꿔서 마시는 소비자도 늘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이라떼가 인기다. 소비자 성별별 소비율은 여성이 약 60%를 차지, 남성이 약 30~35%를 차지한다. 여성 중으로는 50~70대의 점유율이 높다. 남성은 운동 후 단백질 섭취 용도의 수요 증가 경향이다.
■ 두유 소비 트렌드 역시 ‘건강’
2024년 일본 기능성표지식품 시장 규모는 7천억 엔을 넘을 전망이며 계속해서 식품 시장에서는 ‘건강’에 주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GABA나 DHA, 칼슘 등 기능성 성분을 추가한 두유 음료도 증가하고 있다.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두유 관련 업체들의 마케팅도 활발하게 전개되어 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사람이 약 70%에 달한다는 조사를 바탕으로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균형을 잘 잡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면서 두유를 홍보하는 사례가 있다. 또한 최근 유행되어 있는 사우나와 연계하여 사우나 후에 두유로 수분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는 마케팅도 있었다.
*출처 : 기꼬만 홈페이지
■ 두유 외 식물성 우유 시장 규모
일본 식물성 우유 시장은 두유 90%, 아몬드 밀크 10%, 오츠밀크 2% 비율이다. 아몬드 밀크 시장은, 2025년 3월 전년 동월 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틈새 시장이어나 성장 가능성은 크다. 두유가 건강 이미지로 소비자 인기를 끄는 반면, 아몬드 밀크는 건강 외에도 비타민E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다는 점으로 미용 측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아몬드 밀크를 마시는 소비자의 약 70%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다. 오츠 밀크에 대해서는 주요 제조사에서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나 아직 인지도는 낮은 품목이다.
■ 시사점
2020년에 일본 두유 시장은 최고 규모로 성장하였으나, 코로나19 후 2~3년 동안 시장은 축소 경향이었다. 그러나,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두유 수요가 늘어나 시장은 회복세로 전환되었다. 일본 두유 제품은 기본 맛 외에 과일 맛이나 커피맛, 말차 등의 차류 맛 등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어 있다. 두유에 익숙한 일본 소비자들에게 한국만의 맛을 살린 새로운 두유 제품을 개발하면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식량신문 (2025.07.23.)
https://news.nissyoku.co.jp/news/dyamamoto20250722100553819
◦일본산업신문 (2025.07.24.)
https://www.ssnp.co.jp/soy/626167/
◦다이아몬드체인스토어 (2025.03.24.)
https://diamond-rm.net/sales-promotion/product-strategy/508018/
◦기꼬만 두유 브랜드 사이트
https://www.k-tounyu.jp/
◦일본두유협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