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은 2024년도에 사상 최대 규모로 성장했다.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 따르면 2024년도(2024년 4월~2025년 3월) 아이스크림 총 판매금액은 약 6,451억 엔으로 전년도 대비 6.1% 증가하여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판매 물량 역시 93만5,916kL로 전년 대비 3.1% 늘어나 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리터당 평균 단가도 689엔으로 2.8% 상승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 확대의 원인
시장 확대의 주요 요인으로는 이례적인 폭염과 늦더위에 따른 소비 증가가 지목된다. 실제로 2024년 일본의 연평균 기온은 평년 대비 1.48℃나 높아 기상 관측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길어진 더위가 아이스크림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를 뒷받침한 것으로 분석된다. 도쿄에서는 2024년 10월에도 25℃를 넘는 더운 날이 관측되었으며, 2024년 10월 아이스크림 판매금액 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12.3% 증가했다고 분석된다. 그 결과 가구당 연간 아이스크림 지출액도 12,295엔으로 5년 연속 1만 엔을 돌파하며, 2015년에 비해 10년간 약 41% 증가하는 등 아이스크림이 일상 소비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꾸준히 확대되었다.
지속적 폭염 이외의 요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 따르면 2024년에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과 업계의 가격 상승 조정이 있었음에도 아이스크림 소비는 꾸준히 상승하였는데, 이는 아이스크림이 소비자들에게 “작은 사치”나 “자신에 대한 보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또한, 아이스크림 업계의 프리미엄 제품 개발, 브랜드 강화, 제조 설비 투자 등의 노력이 시장확대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일본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여름 한철 장사”나 다름없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연중 안정적인 수요가 관찰되며 아이스크림 산업 구조가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 아이스크림 형태별 시장 분석
2024년도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의 성장세는 제품 형태별로도 전반에 걸쳐 나타났다. 판매 형태별로 살펴보면, 가정용 멀티팩 제품(하나의 포장에 소포장 아이스크림 제품이 여럿 들어있는 형태)이 1,658억 엔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7% 성장해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집에서 아이스크림을 쌓아두고 먹는 수요가 늘어난 덕분에, 한 번에 여러 개가 들어있는 멀티팩 제품이 특히 호황을 보인 것이다.
이밖에 컵형 아이스크림(종이컵·플라스틱컵), 모나카(과자 등의 사이에 끼워먹는 아이스크림), 그리고 업소용 대용량 아이스크림까지 대부분의 종류가 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막대형 스틱 아이스크림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한편 주로 관광지나 외식 업계를 통해 소비되는 업소용 아이스크림의 매출은 2024년 10만 7,052kL로 전년 대비 6.5% 증가하여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에 근접할 만큼 회복세를 보였다. 이처럼 가정용에서 업소용까지 대부분 품목에서 수요가 늘어나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의 전방위적 성장이 확인되고 있다.
□ 아이스크림 시장의 최신 신제품
2025년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제품 트렌드 면에서도 흥미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단순히 맛만 좋은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오감(五感)을 자극하고 문화적 개성을 담은 아이스크림들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하겐다즈 재팬에서 2025년 여름부터 선보인 ‘재팬마인드(JAPAN MIND)’ 프로젝트는 ‘일본다움(日本らしさ)’을 컨셉으로 일본 전통 디저트 및 재료를 활용한 한정 아이스크림이다. 올해 6월부터 8월에 걸쳐 4종의 신제품을 순차 출시 예정이며, 호지차(녹차의 일종) 등 일본의 대표적 식문화를 아이스크림과 연결하여 ‘일본을 느끼는 하겐다즈의 여름’을 슬로건으로 삼았다.
또한, 동사(同社)에서 출시한 ‘스푼크러시(Spoon Crush)’ 시리즈는 올여름 새로운 제품의 출시를 발표하였다. 이 제품은 아이스크림 위에 얇게 퍼진 초콜릿 막을 특징으로 하는데, 스푼을 넣어 힘을 주면 초콜릿이 갈라지며 안에 숨겨져 있던 소스가 흘러나오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순간의 소리와 식감, 시각적으로 퍼지는 소스의 비주얼, 혀에 닿는 차가움과 풍부한 맛까지 오감을 모두 활용한 색다른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제 아이스크림은 단순히 차가운 것 이외에도 소리, 질감, 향, 몰입감 등을 더해 ‘놀거리’로서의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 2025년 아이스크림 시장의 키워드라고 말하기도 한다.
□ 시사점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은 향후에도 낙관적인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일본 농림수산성 관계자는 “일본은 인구 감소로 시장 축소의 압력이 작용하지만, 아이스크림과 같이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드물다. 국내외 모두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은 이미 로컬기업들의 등 경쟁이 치열한 만큼,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트렌드의 파악과 제품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자료 출처>
https://www.icecream.or.jp/assets/iceworld/data/pdf/2024result.pdf
https://news.nissyoku.co.jp/news/shido20250617093823031
https://diamond-rm.net/sales-promotion/product-strategy/516762/
https://shokuhin.net/123777/2025/06/23/kakou/nyu/
https://shokuhin.net/123570/2025/06/20/kakou/nyu/
https://summer.walkerplus.com/odekake/topics/article/1272792/
https://fasme.asia/gourmet/2025ice-6236/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9435240X10C25A6TB1000/
https://news.nissyoku.co.jp/restaurant/hayashi20250425035626287
https://www.jfnet.or.jp/files/getujidata-2025-05.pdf
https://www.jfnet.or.jp/files/nenkandata-202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