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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베트남 ESG 캠페인과 OCOP 운동
2025-07-17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 ESG 캠페인 

    - ESG는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및 관리 (Governance)의 합체로서, 현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전세계 기업들의 ESG 실천을 통해 인간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촉진하는 핵심 해법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ESG는 기업의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처음에는 금융 분야(2004년 UN 보고서)에서 출발했으나 이후 다양한 산업에 확산되었으며,  Kocmanova(2014)는 ESG를 지속가능한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라 정의하였다.

    - ESG는 기업의 의사결정 및 운영 과정에 통합되는 활동으로 설명하였으며, ESG 도입을 통해 기업 장기 가치 상승 및 리스크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베트남 기업들은 ESG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가치 창출 강화 및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하고 있다.

    - ESG의 시작은 2003년 유엔의 "Who Cares Wins" 보고서에서는 처음으로 ESG라는 용어를 도입했으며,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라는 3대 축을 기반으로 ESG는 미래 기업의 새로운 경영 트렌드가 되고 있다.

    - 환경 부분의 대표적인 사업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에너지 효율성, 자원 절약 및 재활용, 오염물질 배출 관리,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 사회 부분의 대표적인 사업 :  노동자 인권 및 복지, 다양성 및 포용성, 지역사회와의 관계, 고객 및 공급망과의 윤리적 관계,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 지배구조의 주요 사업 :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 이사회 구성의 독립성, 주주 권리 보호, 부패 방지 및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체계 등을 포함

    - 2025년 베트남 ESG 이행 및 공약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Viet Research는 베트남 재무부 산하 재무-투자 신문과 협력하여 베트남 그린 ESG 100대 기업 2025를 발표하였으며, 경영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 및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공약과 이행 노력에 대한 지표를 통해 선정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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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ESG100.vn


    - 하지만 현재 베트남 기업들의 ESG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은 편이며, 2024년 USAID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의 39%가 ESG의 개념을 모르고 있으며, 62%는 관련 규정이나 지침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 또한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정보 부족, 전문 인력 및 교육 부족, 국가 차원의 구체적인 정책 부족과 같은 3대 장벽에 직면하고 있다.

    - 소매업에서는 Saigon CO.OP, 롯데마트, AEON MALL과 같은 업체의 주도아래 ESG 실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닐봉투 대신 재사용 장바구니 제공, 플라스틱 사용 절감, 제품의 원산지 및 이력 추적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 식음료 및 농업 분야에서도 ESG를 반영한 경영활동이 진행되고 있으며, Vinamilk의 경우 전체 에너지의 87%를 청정에너지로 대체하는 계획을 발표, Masan Group은 ESG 위원회를 신설하여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ESG 기준을 통합하였다.


▶ 베트남 OCOP 운동

    - 베트남 정부는 2018년부터 ‘OCOP(One Commune One Product)’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하며 지역 발전과 경제 자립을 도모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각 지역의 고유한 원자재와 전통 지식을 활용해 고품질·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OCOP 프로그램은 제품의 품질 관리 및 표준화는 물론, 생산과 유통 전반에 걸친 이력 추적 체계를 구축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있다. 또한 지역 자원과 문화를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제품 혁신을 통해 해외 수출 시장 확대도 적극 추진 중이다.

    - 베트남 농업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은 16,855개의 OCOP 제품이 등록 되어 있으며, 등급제로 시행되는 베트남 OCOP는 3성 76.2%, 4성 22.7%, 126개의 제품이 5성 국가 인증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다. 전국적으로 9,822개의 업체가 참여하고 있고, 협동조합(32.9%), 소기업(25.3%), 가내 수공업업체 및 사업체(33.5%)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참가자의 40%는 여성, 17.1%는 소수 민족으로 프로그램의 포용성과 지역사회 차원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 쩐 탄 남(Tran Thanh Nam) 베트남 농업환경부 차관은 OCOP 프로그램은 단순한 경제 모델을 넘어 문화 정체성 보존과 토착 지식 홍보에 기여하는 창의적 생태계라고 강조했다. 정부, 기업, 협동조합,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이 모델이 역량 강화, 품질 관리, 브랜드 구축, 시장 연계를 포함한 종합적 발전 전략이라고 밝혔다. 농업환경부는 OCOP를 전국적 브랜드로 육성하고, 지식재산권 보호와 시장 접근성 개선, 홍보 확대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 하지만 OCOP 제품들은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 부족, 기술 도입 및 현대화 미흡, 투자 자금 확보의 어려움, 소규모 생산 체계의 구조적 한계, 국제 유통망 공급량 부족과 같은 실무적인 문제에 부딪히고 있으며, 7월 4일 열린 OCOP 프로그램 평가 기준 및 등급 분류 절차 개정 회의에 참석하여 국가 기준 충족 시 국가가 브랜드 보호 및 시장 진출을 지원할 것을 지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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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한국 제품 홍보와 함께 식품 위생·안전 기준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제품의 식품 안전을 홍보함과 동시에 사회 공헌 활동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 진행하는 것이 기업 이미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 원산지 출처가 불분명한 제품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고 제품별 원산지 증명이 중요해진 현 상황에서 확실한 제조 공정을 통해 생산된 한국 제품 홍보와 동시에,  OCOP 제품의 낮은 시장 경쟁력 부족을 활용해 한국 제품의 유통 확대 및 소비 촉진과 동시에 소규모 생산 제품을 겨냥한 안정적인 생산·수출 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규모 공급 체제 확보 및 시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ESG là gì? / VN EXPRESS

    - ESG 100.VN

    - Thời điểm tăng tốc thực hành ESG của doanh nghiệp / Bao Dau Tu / 2025.06.28. 

    - Thực hành ESG: ‘Chìa khóa’ giúp doanh nghiệp tiếp cận thị trường quốc tế / Nha Dau Tu / 2025.03.24.

    - Việt Nam có 16.855 sản phẩm OCOP đạt 3 sao trở lên / Thoi Bao Tai Chinh / 2025.07.15. 

    - Over 150 businesses to showcase OCOP products at Vietnam Ocopex / VN Economy / 2025.07.11. 

    - Merging provinces, cities bring new opportunities for OCOP products / Vietnam Plus / 2025.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