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리포트]
▶ 홍콩의 간편식 시장 현황
홍콩의 간편식 시장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간편식 시장 규모는 HKD 1,388.4백만달러(약 2,452억 원)로 2023년 HKD 1,353백만달러(약 2,390억 원)에 비해 약 2.6% 증가했으며, 2029년에는 HKD 1,591.4백만달러(약 2,811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성장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외식중심의 식문화를 가진 홍콩인들이 코로나 19 이후 가정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과 바쁜 생활 패턴, 1인 가구와 고령층의 증가 등이 거론된다. 홍콩 통계청(Census and Statistics Department)의 조사에 따르면 홍콩의 1인 가구수는 2023년 전체 가구의 약 20%, 2024년에는 약 21.5%를 차지하는 등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이다. 또한, 홍콩의 고령층(65세 이상) 인구 수는 2024년에는 1,756.1천명으로 2023년의 1,689.1천명에 비해 약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간편식 시장 트렌드
1. 더욱더 간편하게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점점 더 분주해지는 생활 패턴과 1인 가구, 고령층 증가 등으로 홍콩 소비자들은 점점 더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장인들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간단 조리 제품들이나 도시락형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딜리버루 (Deliveroo)의 2023년 조사에 따르면 약 45%의 소비자들이 지난 6개월 동안 밀키트나 도시락 같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주문 한 적이 여러 번 있다고 답했다. 7-Eleven과 같은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간편식 제품들도 판매가 활발하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간편식 제품들은 스파게티 종류나 볶음밥, 밥과 반찬이 같이 있는 제품들이 대부분이며 모두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짧은 시간 안에 따뜻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 프리미엄화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간편식 선택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염, 저지방, 저당, 식물성과 관련된 메뉴가 포함된 간편식 제품들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러한 건강과 맛을 동시에 갖춘 우수한 간편식 제품들에 많은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간편식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HKD 50~60(약 8,800원~ 10,600원)이상 나가는 프리미엄 제품들 또한 계속 출시되고 있으며 이런 제품들의 주요 특징으로는 라벨에 사용된 재료들의 원산지나 성분, 칼로리가 표시되어 있고, 유명 셰프와의 콜라보를 통한 레시피를 이용하거나, 고급스러운 패키지 포장 등을 들 수 있다. 홍콩의 차 브랜드 중 하나인 Hung Fook Tong에서는 최근 Nutribite라는 중국의 건강식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건강 도시락 제품들을 출시했다. 주력 제품은 밥과 2가지 반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HKD 60달러(약 10,600원)에 판매되고 있다.
3. SNS를 이용한 마케팅 증가
홍콩의 간편식 판매 채널은 여전히 슈퍼마켓이나 편의점과 같은 오프라인이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홍콩인들의 높은 SNS 이용 비중(86.2%)과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가 패션, 전자제품, 가구에 이어 4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온라인 식품 구매가 활성화 되고 있어 간편식의 온라인 판매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SNS를 이용한 광고 등 마케팅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
▶ 출처
1. 홍콩 간편식 식품 시장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2. 홍콩 1인가구 통계
https://www.censtatd.gov.hk/en/web_table.html?id=130-06801
3. 홍콩 나이별 인구 통계
https://www.censtatd.gov.hk/en/web_table.html?id=110-01001
4. 딜리버루 소비자 조사
https://go.deliveroo.com/en-hk/share-of-stomach-report-2022
5. 홍콩 간편식 시장 조사
https://www.statista.com/outlook/emo/food/convenience-food/ready-to-eat-meals/hong-kong
6. 홍콩 SNS 이용 조사
https://www.meltwater.com/en/blog/social-media-statistics-hong-kong
7. 홍콩 KOL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