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홍콩] 홍콩, 치열해지는 RTD 시장 경쟁
2025-07-10

홍콩, 치열해지는 RTD 시장 경쟁

 

20257월에 발표된 유로모니터 (Euro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홍콩의 RTD 제품 판매량은 2백만 리터로 2023년의 1.9백만 리터 대비 약 5.6%의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2025년에는 2.1백만 리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4년부터 202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9년의 판매량은 2.4백만 리터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RTD 판매량 (L)

RTD 판매 성장률

출처: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최근 홍콩에서의 RTD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주된 요인으로는 음용이 간편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주스나 무알코올 칵테일 등을 포함한 무알코올 RTD 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67%를 차지하며 특히, 스피릿 (spirit) 베이스로 만들어진 칵테일 RTD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이 제품의 원료 등을 포함한 품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RTD 제품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홍콩에서 가장 많이 판매 중인 RTD 제품 브랜드는 Smirnoff Ice, MG SpiritJack Daniels Tennessee Whiskey & Cola이며 각각 전체 RTD 시장 판매량의 26.5%, 19.6%, 13.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Smirnoff Ice를 제외한 다른 두 브랜드들은 최근 들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Young Master Brewery, Two Moons Distillery 등과 같이 새로운 RTD 브랜드를 런칭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Young Master Brewery에서는 HIGHERTHAN이라는 레몬차, 유자, 마라 같은 새로운 맛이 포함된 하이볼 시리즈를 2021년부터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여름 시즌을 맞아 리치와 파인애플 보드카를 출시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Two Moons Distillery는 홍콩의 유명 가수 중 하나인 Serrini와 콜라보를 해서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HIGHERTHAN 리치, 파인애플 하이볼

Two Moons x Serrini 칵테일

출처: https://youngmasterales.com/

https://www.twomoonsdistillery.com/shop/p/tmxserrini-collection


 

홍콩의 RTD 판매 채널로는 온라인 채널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이 절반 이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 중에서는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 사람들이 간편하게 구매 할 수 있는 곳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라인 채널의 선호도 또한 높아지고 있기에 많은 오프라인 상점들 또한 온라인을 이용한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시사점:

홍콩 소비자들이 RTD 제품을 주로 선호하는 이유는 간편함과 새로운 맛이나 좋은 퀄리티를 가진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런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한국산 RTD 제품을 대상으로 편의점 및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으로 보인다.

 

출처: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