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난감 사탕 시장 규모 지속 확대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아동과 관련한 소비에 대한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아동산업센터(中国儿童产业中心)에서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가정의 80%가 소득의 30~50%를 가정 내 아동을 위한 소비에 지출한다. 아동 경제의 지속적 번영은 캔디류 시장에도 발전을 가져왔다. 위보산업연구원(宇博产业研究院)은 중국 아동 캔디 시장이 향후 몇 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5%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아동 캔디의 세분화 카테고리 중 하나인 장난감 사탕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양호한 발전 추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베이저스 컨설팅이 발표한 데이터에 다르면, 2024년 중국 장난감 사탕 시장 규모는 48.2억 위안(한화 약 9,400억 원)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장난감 사탕이 소비자에게 환영받는 주된 이유는 창의적인 디자인과 참신한 놀이 방식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장난감 사탕의 외관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독특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모양이 귀여워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능적으로는 사탕의 식품의 속성과 장난감의 오락 속성을 결합해 아이들이 맛을 즐기는 동시에 놀이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랜덤 뽑기 방식의 장난감 사탕은 재미와 함께 놀라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장난감 사탕은 소비자의 명절 선물 수요에도 부합한다. 어린이날, 설날 등 명절 기간 동안 장난감 사탕은 인기 있는 선물로 명절 분위기를 더하고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축복을 전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 장난감 사탕은 일부 성인들의 관심도 받고 있다. 감정적 가치를 지닌 제품이 소비자의 어린 시절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중국에서 장난감 사탕은 약 10년간 고속 성장했다. 주요 제품의 가격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동시에 장난감 사탕 시장은 끊임없이 세분화되고 있다. 초기의 칼, 총, 자동차, 검 모양에서 최근 몇 년간 인기 있는 문화상품과 결합한 제품을 거쳐, 현재는 감정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장난감 사탕은 항상 소비자의 수요 변화를 따라왔다.
시장 성장 속도는 빠르고 신제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장난감 사탕 시장이 산업의 과열 경쟁의 진통을 겪고 있음을 지적했다. 장난감 사장 시장은 포장만 다를 뿐 실질적으로 사탕 본질의 차이는 적은 "따라 하기" 모방 제품으로 가득하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지 1개월도 되기 전에 유사 제품이 쏟아져 나온다. 이러한 동질화는 시장 경쟁을 격화하고 제품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가격 인하 경쟁이 지속되고 있으며, 일부 스낵 매장도 저가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악성 가격 경쟁은 기업 이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의 건강한 발전에도 영향을 준다.
업계 관계자들은 산업 표준의 부재가 장난감 사탕 산업 과열 경쟁의 주요 원인이라고 밝힌다. 현재 업계에는 통일된 품질 기준과 산업 규범이 부족해 브랜드들이 각자도생 하고 있다. 일부 제조사는 원가 절감을 위해 품질을 희생시키고 식품 안전 문제를 무시하기도 한다. 무질서한 경쟁은 산업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여, 정직하게 혁신과 R&D에 투자하는 기업이 손해를 보기도 한다.
현재 중국 장난감 사탕 산업은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산업은 엄격하고 통일된 표준을 수립하여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R&D 역량을 강화해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며, 신흥 채널을 적극 수용해 시장 공간을 확장해야 한다. 장난감 사탕 업계는 가격 전쟁이 아닌 제품 차별화 경쟁으로 나아가, 소비자 수요에 기반을 두어 진정한 콘텐츠와 대표성을 지닌 주력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 것이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939865588697501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