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베트남] 김치시장 동향
2025-06-30

베트남 김치 시장 동향

 

20256,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내 김치

- 베트남은 최근 소비 시장의 고도화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추세의 확산과 더불어 한국 김치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장기적인 한류 확산과 웰빙 식문화의 영향으로 현지 소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유튜브, 틱톡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한국 김치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의 인터넷 방송의 형태인 먹방이 베트남 현지에서도 인기를 끌며 MUKBANG으로 표기되며 다양한 한국 음식과 곁들이는 반찬으로 김치는 큰 사랑을 받고 있음

external_image

베트남 내 김치 소비 동향

- 김치는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품목으로, 현지 유통 매장 및 재래시장에서도 김치를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품목임

-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김치가 가지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효능으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식품 선택 열풍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김치의 종류는 맛김치이며, 현지에서는 보통 플라스틱 케이스 내 500g 소포장한 용기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 업체인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김치가 소포장 및 다양한 현지 소비자 맞춤 김치 생산을 통해 전체 김치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종가집 김치 또한 베트남 북부 현지 제조 공장을 가동하여 베트남 내 김치 확대에 앞장서고 있음

- 이외에도, 포기김치, 동치미 등 다양한 형태의 김치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현지 유제품 업체인TH 그룹에서는 현지에서 생산한 김치를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 업체인 종가집 김치 또한 현지에서 생산되어 베트남 전역의 유통매장들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external_image

- 한국은 2024년 총 95개국에 김치를 수출하였으며, 수출국 순위는 일본, 미국, 네덜란드, 캐나다, 호주 순으로 확인되며, 베트남은 약 71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수출 순위 15위에 위치하였음

external_image

시사점

- 한국의 대표적인 식문화인 김치 홍보를 통해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식습관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 김치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짝꿍 음식과의 협업을 통해 K-Food의 품목별 동반 성장에 이바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저렴한 가격에 생산되는 베트남 현지 생산 김치 및 저품질 중국산 김치와 차별화된 홍보가 필요하며, 베트남 현지 한국계 인플루언서 및 유통 매장, 박람회와 같은 소비자 행사를 통해 한국산 김치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출 처

- 200 người cùng làm kim chi Hàn Quốc tại Đà Lạt / Nguoi Lao Dong / 2024.12.13.

- Kimchi JONGGA - Thương hiệu kimchi được yêu thích tại Hàn Quốc đã chính thức có mặt tại Việt Nam / VN Economy / 2025.02.21.

- KATI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