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김치 시장 동향
2025년 6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내 김치
- 베트남은 최근 소비 시장의 고도화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추세의 확산과 더불어 한국 김치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장기적인 한류 확산과 웰빙 식문화의 영향으로 현지 소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유튜브, 틱톡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한국 김치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의 인터넷 방송의 형태인 먹방이 베트남 현지에서도 인기를 끌며 MUKBANG으로 표기되며 다양한 한국 음식과 곁들이는 반찬으로 김치는 큰 사랑을 받고 있음
○ 베트남 내 김치 소비 동향
- 김치는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품목으로, 현지 유통 매장 및 재래시장에서도 김치를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품목임
-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김치가 가지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효능으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식품 선택 열풍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김치의 종류는 맛김치이며, 현지에서는 보통 플라스틱 케이스 내 500g 소포장한 용기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 업체인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김치’가 소포장 및 다양한 현지 소비자 맞춤 김치 생산을 통해 전체 김치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종가집 김치 또한 베트남 북부 현지 제조 공장을 가동하여 베트남 내 김치 확대에 앞장서고 있음
- 이외에도, 포기김치, 동치미 등 다양한 형태의 김치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현지 유제품 업체인TH 그룹에서는 현지에서 생산한 김치를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 업체인 종가집 김치 또한 현지에서 생산되어 베트남 전역의 유통매장들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한국은 2024년 총 95개국에 김치를 수출하였으며, 수출국 순위는 일본, 미국, 네덜란드, 캐나다, 호주 순으로 확인되며, 베트남은 약 71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수출 순위 15위에 위치하였음
◯ 시사점
- 한국의 대표적인 식문화인 김치 홍보를 통해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식습관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 김치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짝꿍 음식과의 협업을 통해 K-Food의 품목별 동반 성장에 이바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저렴한 가격에 생산되는 베트남 현지 생산 김치 및 저품질 중국산 김치와 차별화된 홍보가 필요하며, 베트남 현지 한국계 인플루언서 및 유통 매장, 박람회와 같은 소비자 행사를 통해 한국산 김치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200 người cùng làm kim chi Hàn Quốc tại Đà Lạt / Nguoi Lao Dong / 2024.12.13.
- Kimchi JONGGA - Thương hiệu kimchi được yêu thích tại Hàn Quốc đã chính thức có mặt tại Việt Nam / VN Economy / 2025.02.21.
- KATI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