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가족의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 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을 아버지의 날로 기념
- 현지 외식업계는 아버지의 날을 맞아 가족 단위 소비자들을 겨냥한 다채로운 할인 행사 등으로 매출 증대 및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진행
❍ 말레이시아 외식업계는 아버지의 날을 맞이하여 각종 할인 및 기간 한정 이벤트를 기획
- 미국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 Tony Roma’s는 6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아버지의 날 기념 특별하여 주요리 메뉴를 주문하면 해산물
파스타 또는 치킨 텐더와 감자튀김을 무료로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예정
- 홍콩식 전문 프랜차이즈 Kim Gary는 공식 SNS 채널을 활용하여 게시물에 Kim Gary 메뉴와 연관지어 아빠를 소개하는 댓글을 남긴 참여자
중 10명을 추첨하여 88링깃(약 26,400원) 쿠폰 제공
* 88은 중국어로 아빠라는 발음과 비슷하여 숫자 88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를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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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ny Roma’s 아버지날 행사 포스터 |
▲ Kim Gary 아버지날 기념 이벤트 |
❍ 현지 제과 및 디저트 브랜드들 또한 아버지의 날을 기념하며 소비자들의 감성을 겨냥한 홍보 행사를 진행
- 말레이시아 제과 프랜차이즈 Lavender는 아버지날 기념 케이크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8.8링깃(약 2,640원) 쿠폰을 증정
- 한국 제과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는 SNS 게시물에 아빠에 대한 자랑 및 아빠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를 남긴 참가자 중 2명을 선정해
브런치 메뉴를 제공하는 참여형 이벤트를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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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vender 아버지날 행사 포스터 |
▲ 파리바게뜨 아버지날 기념 이벤트 |
❍ 일부 브랜드는 부모님들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아 어머니날부터 아버지날까지 약 한 달간 기간 한정 이벤트를 전개
- 싱가포르 두유 전문 브랜드 Mr. Bean은 5월 10일부터 6월 15일까지 토푸파를 중국어로 워아아니(사랑해) 라는 발음과 비슷한
5.20링깃(약 1,560원)에 판매
* 토푸파(Tau Fu Fah) : 두부로 만든 중국 남부의 디저트로 꿀, 설탕 등 토핑을 곁들어 먹는 음식
- 인도식 프랜차이즈 Banana Bro는 5~6월 두 달 동안 저녁 6시 이후 80링깃 이상 구매 시 부모님들에게는 단품 메뉴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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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r. Bean 어버이날 행사 포스터 |
▲ Banana Bro 어버이날 행사 포스터 |
▶ 시사점 및 전망
❍ 말레이시아는 가족 단위 소비문화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시장으로 주요 기념일에 맞춘 행사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현지 진출한 한국 식품업체는 현지 기념일을 활용한 가족을 중시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마련할 필요 있음
※ 출처
1) Tony Roma’s Malaysi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KgNU4JBbVo/?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2) Kim Gary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KXAvPzPJtw/?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3) Lavende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ylavendermylife/posts/pfbid01Q58ds8YUkHhqts7Wb4GVGyUcVxDwdjhewvJ8ja7ESeBNtizYLRrpBUsycA3WDZbl
4) 파리바게뜨 말레이시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KWLzFhzCNQ/?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3D%3D
5) Mr Bean Malaysia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hare/v/15QP83mtzL/
6) Banana Bro Malaysi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J-14pThJXQ/?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