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영유아식품 시장 동향
2025년 5월, 하노이지사
○ 베트남 영유아식품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 (Euromonitor)의 베트남 영유아식품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기준 베트남 영유아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14억7백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됨
- 베트남 통계총국 (GSO)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합계 출산율은 매년 소폭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24년 기준 여성 1인당 출산율은 1.91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소득 수준의 향상 및 안전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맞물리며 영유아 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베트남 영유아식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조제분유이며, `24년 기준 10억9천300만 달러를 기록, 전체 영유아식품 시장의 약 77.7%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건조 이유식 2억9천3백만 달러, 조제 이유식 2천20만 달러 등의 순을 보이고 있음
○ 베트남 영유아식품 소비 동향
- 베트남 영유아식품 시장은 영유아용품 소비 확대 및 활성화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들이 베트남 현지에 진입하여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Abbott, Nestle, Frieslandcampina와 같은 외국계 브랜드로부터 Vinamilk와 같은 현지 브랜드들이 다양한 제품군을 놓고 경쟁하고 있음
-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대형 유통매장의 유통 비중이 높은 다른 상품들과는 다르게, 영유아식품의 경우 베트남 시내에서 영유아제품 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영유아제품 전문점의 유통 비중은 전체의 41.8%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으며, 뒤이어 슈퍼마켓 23%, 하이퍼마켓 13.6%, 소규모 판매점 14% 순임.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 부모들의 영향에 따라 온라인 소비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한국산 영유아식품 소비 동향
- 한국산 영유아식품은 베트남 내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며 주로 대형 유통 매장 및 영유아제품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주로 현지에서 소비되는 품목은 조제분유 및 영유아간식이 소비되고 있으며, 현지 생산 제품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한국산 제품의 높은 품질이 인정받으며 현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정부는 출산 장려 정책을 기획하고 있는 만큼 베트남 현지에서 영유아식품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나,
- 현지 제품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산 영유아식품의 지속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영유아식품 특성에 맞춘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한 안전한 제품 생산 과정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Baby Food in Vietnam
- Top 4 sữa bột Hàn Quốc cho bé tốt, được ưa thích nhất hiện nay / Con Cung / 2023.11.28.
- Việt Nam - thị trường tiêu thụ sữa bột tiềm năng của Hàn Quốc / Vietnamplus / 2023.01.11.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