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삼양식품은 말레이시아에서 매운맛 문화를 담은 글로벌 브랜드 MEP(맵)을 론칭하여 단순한 매운맛을 넘어 해방감과 짜릿함을
전달하는 「글로벌 매운맛 경험」을 지향하며 불닭볶음면의 인기를 지속해 나가고 있음
- 태국과 일본의 성공사례를 이어 편의점 7-ELEVEN(세븐일레븐)과 파트너십을 맺고, 말레이시아 전역 2,500여 매장에서 MEP을 판매하는
마케팅 전개
- 또한, 「LiberATE TASTE IN EVERY BITE」 라는 슬로건의 팝업스토어(쇼핑몰 선웨이 피라미드)에는 시식, 게임존, SNS 인증샷 등 통해
인기 확산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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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양식품 MEP 출시 및 팝업스토어(삼양식품 제공) |
❍ 농심은 말레이시아 국비유학생 대상 한국에서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체험을 하는 「K-it DAY」 행사(국가유산체험센터)를 통해
자사브랜드 홍보 뿐만 아니라 한국 이미지도 알려 문화와 음식을 접목하는 시너지 마케팅 전개
- 국비유학생 대상 「매듭장」 이수자 시연 통해 직접 매듭 팔찌와 키링 제작 체험 및 할랄인증 제품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도 전달, 말레이시아
귀국시 한국 문화 전파와 함께 농심 라면도 홍보 병행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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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심 K-it DAY 행사(농심 제공) |
❍ 말레이시아 편의점 CU의 라면 라이브러리(Ramen Library)에서는 다양한 브랜드 라면을 편리한 조리기를 통해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코너로 인기
- 편의점내 Counterfood(떡볶이, 오뎅 등)와 즉석 라면을 즐기는 문화로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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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레이시아 편의점 CU의 Ramen Library(Seremban R&R) |
❍ 말레이시아 라면은 연간 208백만달러 수입(2024년기준), 인도네시아 97백만불, 한국 52백만불, 태국 17백만불 순이며 한국산은
25% 비중 인기 지속
(단위 : 천 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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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레이시아 라면(면류) 수입현황(GTA) - HS CODE 190230(Pasta, Prepared, Nesoi) |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드라마, 영화 및 연예인의 트렌디한 감성에 빠르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말레이시아 젊은층 소비자에게 다양한 한국 라면의
인기 지속 추세
❍ 젊은층 포함 다양한 연령별 소비자를 겨냥한 한국 편의점에서 라면과 어울리는 짝궁 김밥, 음료 및 아이스크림 등 신메뉴 마케팅을 통해
무슬림 소비자와의 밀접한 소통을 계속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sunway pyramid, MEP https://www.instagram.com/reel/DJrPRi8y4HX/
한경닷컴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5191074g
KOREA IT TIMES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1467
2) NONGSHIM malaysia https://www.instagram.com/nongshim_malaysia/?hl=en
헬스경향 https://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81255
3) CU Ramen Library(Seremban R&R)
https://www.tiktok.com/@akhy_azam/video/743418222501863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