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러시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Market place) 소비 패턴 관련 설문조사
2025-04-30


□ 주요 내용

 얀덱스 마켓(Yandex Market)이 러시아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의 48%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Market place) 이용 시 '브랜드'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비중은 제품군별로 전자제품(42%), 식품(36%), 의류 및 신발(30%) 그리고 스킨케어 및 향수(30%)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의 25%는 정기적으로 방문하거나 선호하는 매장(개인 또는 업체)이 있다고 답했다.


관련 설문조사 결과 정리

external_image

출처: 리테일.루(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또한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2%는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목적으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방문한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하여 특정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로 응답자의 40%는 이전의 긍정적인 경험, 33%는 특별 할인 행사, 25%는 독창적인 광고를 꼽았다. 


관련 설문조사 결과 정리

external_image

출처: 리테일.루(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또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제품 선택 시 응답자의 45%는 새로운 매장을 '즐겨찾기(구독)' 섹션에 추가한다고 답했으며, 20%는 해당 '즐겨찾기(구독)' 섹션의 매장을 통해 제품을 선택한다고 답했다.  


관련 설문조사 결과 정리

external_image

출처: 리테일.루(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금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얀덱스 마켓에 따르면 인기 있는 매장(개인 또는 업체)의 경우 구독자 수가 올해 초 대비 4배 증가하는 등 계속해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현지 전문 매체 및 관련 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인들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이용 빈도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또한 금번 얀덱스 마켓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아지며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내 인기 매장(개인 또는 업체)의 점유율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우리 기업들은 상기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수출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출처

Retail.ru. «Яндекс Маркет»: каждый четвертый россиянин имеет любимый магазин или бренд на маркетплейсе. 2025.04.29.

https://www.retail.ru/news/yandeks-market-kazhdyy-chetvertyy-rossiyanin-imeet-lyubimyy-magazin-ili-brend-na-29-aprelya-2025-264141/

Sostav.ru. Почти половина россиян обращают внимание на бренд при покупках на маркетплейсах. 2025.04.29.

https://www.sostav.ru/publication/brendy-na-marketplejsakh-7486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