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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 하락?
2025-04-30


□ 주요 내용

 현지 소매업 전문매체 리테일.루(Retail.ru)는 식품 소매업체 엑스파이브 그룹(X5 Group) 산하 파케트(PAKET) 소속 연구원들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 러시아에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현지 전문가들은 자체적인 시장동향 분석 결과에 근거해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높은 관심'이 하나의 식품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해왔다. 

 실제로 지난해 모스크바혁신청(Moscow Agency of Innovations), 스베르 프로(Sber Pro) 그리고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tat) 등의 정부부처 및 리서치 업체들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높은 성장세를 주목하며 러시아인들 사이에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평가한 바 있다.


2024년 건강기능식품 국내생산량 증감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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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


2020~2024년 건강기능식품 생산량 변동 추이 (단위: 백만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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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tat)


 그러나 금번 파케트(PAKET)의 설문조사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높은 관심'이라는 식품 트렌드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례적 결과라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 엑스파이브 그룹(X5 Group) 산하 파케트(PAKET)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엑스파이브 그룹(X5 Group) 산하 파케트(PAKET) 소속 연구원들은 러시아인들의 제빵 제품별 선호도 및 구입 빈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제빵 제품 구입 경로 및 빈도와 관련된 질문에 응답자의 95%가 슈퍼마켓에서 제빵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65%는 일주일에 여러 번 해당 경로를 통해 제빵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빵 제품별 선호도의 경우 '퍼프 페이스트리'와 '감자 및 고기 등으로 속을 채운 파이'가 79%로 가장 많은 응답자들의 선택을 받았으며, 설탕 함유량이 높은 '달콤한 빵'와 '단 것으로 속을 채운 파이'가 각각 74%와 69%로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글루텐 프리(Gluten-Free) 등 건강식 제빵 제품'을 선택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케트(PAKET)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제빵 제품별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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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삐쵸로츠카(Pyaterochka) / 리테일.루(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시사점

 현지 소매업 전문매체 리테일.루(Retail.ru)는 파케트(PAKET) 소속 연구원들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 러시아에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보도함.

 금번 설문조사 결과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높은 관심'이라는 식품 트렌드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례적 결과라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음.

 우리 기업들은 상기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수출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출처

Retail.ru. В России спадает тренд на правильное питание: выпечку без глютена и сахара предпочитают лишь 13% россиян. 2025.04.23.

https://www.retail.ru/news/v-rossii-spadaet-trend-na-pravilnoe-pitanie-vypechku-bez-glyutena-i-sakhara-pred-23-aprelya-2025-263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