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옹 국제 외식·호텔 및 식품박람회(Le Salon International de la Restauration, de l'Hôtellerie et de l'Alimentation: Sirha Lyon)
제 22회 리옹 국제 외식·호텔 및 식품박람회(Le Salon International de la Restauration, de l'Hôtellerie et de l'Alimentation : Sirha Lyon)가 프랑스 리옹에서 지난 1월 23~27일까지 5일간 개최되었다.
본 박람회는 1983년 시작되어, 2년마다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외식·호텔 및 식품산업의 전문가, 의사 결정권자 셰프를 비롯하여, 및 전 세계 바이어들이 한 곳에 모이는 박람회로 식품산업 전반을 아우루는 행사이다.
Sirah 박람회는 식료품, 고급 요리, 제과, 제빵, 디지털, 주방 기구, 패키징, 카페, 육류, 식기류, 주류, 포럼, 경영 대회 등으로 나뉘어 총 7개의 홀에서 전시 및 행사가 진행되었고, 참가업체들은 4,700개의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들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Sirha lyon 전시장 외부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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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직접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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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유통업체 Metro 관 *출처 : 직접촬영 |
Metro chef 홍보관 *출처 : 직접촬영 |
■ 리옹 Sirah 박람회 동향
2025년 1월 27일 막을 내린 제 22회 Sirah Lyon 박람회는 총 257,363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며 역대 가장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였다. 방문객 중 해외 방문객은 15%, 업체 의사 결정권자는 56%, 셰프는 21,000명(약 8.2%)으로 집계되었다. 140,000m² 규모의 Eurexpo Lyon에서 열린 본 박람회는 40개국에서 참가한 2,300여개의 전시업체들로 채워졌으며 이탈리아,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14개의 국제관도 마련되어 국제적 박람회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Sirha lyon 전시장 내부 배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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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sirha-lyon.com/fr |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관 참가는 2024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처음 열린 Sirha Arabia에 이어, Sirah 행사의 국제적 영향력 확대 및 중동 시장을 진출을 위한 전략적 개방으로도 볼 수 있다.
Sirha 국제관 부스 *출처 : 직접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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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아라비아관 |
사우디 아라비아관(vip응접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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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관 |
일본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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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관(Choose Quality) |
이탈리아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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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관(state of the art) |
벨기에관 |
한국의 경우, 제주시와 함께 제주시 소재 식품 기업들이 HALL 2에서 신규 수출을 위한 신규 바이어 발굴 및 유통망 개척에 적극 나섰다. 김녕해녀마을, 만제, Eat the compnay 등에서 자연산성게알소스, 딱새우 맑은 간장, Jeju 톳장 등 한국의 특산품의 활용한 제품은 물론 간편식인 표고버섯미역국, 벼꽃향 쌀 등 집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Sirha 한국 부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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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된 한국 제품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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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촬영 |
또한, 행사장 곳곳에서는 5일 내내 80개의 마스터클래스, 경연 대회, 포럼,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려 박람회의 활기를 더욱 돋구었고, 최근 식품업계의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들로 꾸려졌다. 이번 행사에는 분자요리의 전설 피에르 가르니에(Pierre Gagnaire)와의 인터뷰와 세계 최고의 파티시에로 뽑힌 니나 메타예 (Nina Métayer) 셰프와의 포럼을 비롯하여 “미식을 통한 외교”, 훌륭한 프랑스 요리: 쇠퇴인가, 르네상스인가?. 오늘날의 고급 요리란 무엇인가?“ 등의 주제로 다양한 포럼이 알차게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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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포럼 장면 *출처 : 직접촬영 |
Start up 부스 (by Credit Agricole) *출처 : 직접촬영 |
본 행사는 Sirha food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행사 정보 제공, 연락처 교환, 회의 일정 조정, 토론 참여 등 방문자들에게 인포메이션 전달과 네트워킹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행사 기간 동안 122,619건의 디지털 네트워킹을 이루어냈다. 루크 뒤뱡셰(Luc Dubanchet) Sirah 박람회 총괄 매니저는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천 건의 계약이 성사 되었다”고 알렸다.
■ Sirah 혁신상 제품 (Sirha Innovaitons Awards)
박람회 기간 동안 Sirah 혁신상 수상이 진행되었다. 456개의 제품이 Sirah 혁신 대회에 신청하였고, 총 13개의 제품이 수상하였는데 이중 대부분의 제품은 기술, 혁신, 환경에 대한 고민을 발전시킨 상품들이었다. 이번 혁신상 수상을 통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식품 산업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실제로 지난 10년간 Sirah 혁신상에 수상 제품들의 70%는 여전히 상용화되고 있다고 한다.
[참고 : 2025 SIRHA 혁신상 수상제품]
사진 |
부문 |
브랜드명 |
업체명 |
상품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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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 당과 |
Tamalga Baking |
ALGAMA |
미세조류를 기반으로 한 달걀 대체 제품.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이며, 다양한 레시피에서 전통적인 달걀을 대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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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 당과 |
Choco Malt Replacer |
VALLÉE TORRÉFACTION |
전통적인 초콜릿과 카카오 대체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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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
Planted Steak |
PLANTED FOODS FRANCE |
대두 단백질과 쌀가루로 만들어진 식물성 스테이크. 전통적인 고기와 비교해 CO2 배출량을 97%까지 줄일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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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
Enzymes |
SENS GOURMET |
100% 자연효소. 셰프, 제과사, 바텐더를 위한 텍스처, 맛을 개선 하였고 폐기물 관리 최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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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
1883 RE-IMAGINE |
ROUTIN |
아로마와 독특한 색상 조합을 자랑하는 시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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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기기 |
Mixeur MD95+ |
DYNAMIC |
온도 표시 기능이 포함된 컴팩트하고 견고한 믹서. 온도 제어 및 스테인리스 재질 사용하여 위생적 사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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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 기기 |
smart vision control |
HOBART |
컨베이어식 식기세척기. 자동으로 식기 유형을 감지하여 세척 프로그램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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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AI,운송 |
Menu |
MARGE + |
Menu는 AI를 활용해 레스토랑의 수익성을 최적화하고 비용과 마진 관리를 단순화하는 어플리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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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테이블아트 |
Vaisselle silencieuseux |
QUIET |
강화유리와 실리콘의 조합으로 소음을 크게 줄인 식기. 전통적인 식기보다 3배 더 강하고 30% 더 가벼운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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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바 장비 |
Moulin à café I-GRIND n°67 |
SANTOS |
Santos의 커피 그라인더는 맞춤으로 분쇄도와 속도,시간 설정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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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당과 장비 |
Simply Bread Oven |
SIMPLY BREAD |
여러 레벨에서 온도를 정밀하게 제어하여 균일하고 완벽한 제빵을 보장하는 오븐. 통합 증기 시스템과 특허받은 돌을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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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위원 특별상 |
Food Stretch® Compostable |
BIOWELS |
PVC 대체 가능한 생분해성 식품용 필름. 투명도, 접착력, 확장성 등 기존 식품용 필름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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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특별상 |
Les Essences Oé |
OÉ |
재생 가능한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식물성 음료. 생물 다양성을 촉진하고 독특한 맛을 제공 |
출처 : latoque.fr, hr-infos.fr, oeforgood.com |
■ Sirha 경연 대회
Sirha 박람회 기간 중 16개의 경연 대회가 진행되었으며, 총 270명이 대회에 참가했다. 그 중 요리 경연 대회로 잘 알려진 보뀌즈 도(Bocuse d’or)대회와 제과 월드컵(La Coupe du Monde de la Pâtisserie)은 세계적 대회로 손꼽힌다.
보뀌즈 도(Bocuse d’or)는 24개국에서 한 명씩 대표로 나와 주어진 테마에 맞춰 요리를 선보이며, 24개국의 평가위원들과 12명의 국제적인 셰프들이 평가에 참여한다. 2025년 대회에서는 프랑스 팀이 금메달을 차지했다.
제과 월드컵(La Coupe du Monde de la Pâtisserie)은 아이스크림, 설탕, 초콜릿 전문가로 구성된 3명의 제과 셰프가 한 팀을 이루어 국가별로 참가하는 대회로, 이번 대회에는 18개국이 참가하였다. 2023년에 이어 2025년에도 일본이 금메달을 차지했으며, 은메달은 프랑스가, 한국은 7위에 랭크되었다.
Sirhal 박람회는 단순 박람회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회가 펼쳐지는 미식 경연장이 되어 언론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프랑스의 대표적 미식 박람회이다.
Bocuse d’or 금메달 작품 |
제과 월드컵 금메달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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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nouvellesgastronomiques.com |
■ 시사점
2025년 개최된 Sirah 박람회는 2023년보다 25% 늘어난 방문객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시 참여 업체 중 25%는 해외 업체였으며,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 위해 식품산업에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접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특징적이었다. 다양한 문화를 수용한다는 점에서 한국 농식품 수출업체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발표된 800개의 신제품, 혁신 제품을 통해 대체 식품, 주방의 자동화, 산업의 디지털화 등 글로벌 트렌드를 한 눈에 관찰 할 수 있었다. 이는 한국의 농식품 업체뿐만 아니라 식품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업들에게도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
또한 국제 경연 대회를 통해 요리의 탁월성을 확인하고, 셰프들과의 교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Sirha Lyon과 같은 국제 박람회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갖는다면, 한국 식품의 강점과 보완점을 파악함과 동시에 제품의 글로벌화를 가시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출처
https://www.sirha-lyon.com/en/salon/presentation
https://nouvellesgastronomiques.com/sirha-2025-frequentation-record-25/
https://www.lhotellerie-restauration.fr/actualite/13-laureats-pour-les-sirha-innovation-awards
https://www.sirhafood.com/fr/linternationalisation-du-food-service-au-coeur-du-sirha-lyon-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