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국] 주목할 성분, 햄프 단백질
2024-09-24

식물성 우유 회사인 엘름허스트 1925 (Elmhurst 1925)는 새로운 식물성 닭고기 대체품을 출시하면서 햄프 단백질 (대마 단백질)의 잠재력을 조명하였다. 

테라미트 (TerraMeat)는 대마 곡물 분말 (Hemp Grain Powder) 만으로 만들어졌다. 소비자들이 이 대마 분말 제품을 미리 포장된 향신료 혼합물, 물, 기름과 섞은 후 직접 치킨 커틀릿을 만들어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하도록 되어 있다. Elmhurst는 클린 라벨 식물성 우유와 크리머로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이며, 새로운 치킨 제품은 해당 기업이 식물성 육류 분야에 진출한 첫 번째 제품이다. 

대마 곡물 분말을 이용해 만든 제품인 대마 단백질은 대마 씨앗에서 추출한 후 미세한 분말로 압착하여 만든다. 색상, 섬유질 함량 및 풍미는 씨앗과 껍질을 함께 처리하는지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껍질 함량이 높을수록 섬유질 함량이 증가하고 분말의 풍미가 더 강해진다. 제조업체나 개인은 이 분말을 이용해 식물성 육류, 스무디, 제빵 제품 등을 제조할 수 있다. 

식물성 단백질은 유청이나 대두 기반 단백질의 대안 물질로 간주되기도 한다. 

Elmhurst에 따르면 대마를 이용해 생산되는 단백질은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완전한 아미노산 프로필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식물성 단백질 성분 중의 하나이다. 또한 대마 단백질은 흙과 견과류의 풍미가 강해 제품의 맛 프로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재이다. Elmhurst는 대마 단백질이 첨가물을 추가할 필요 없이 커틀릿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TerraMeat의 베이스로 사용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대마 단백질은 소화가 잘 될 뿐 아니라 슈퍼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영양 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대마는 2018년 FDA에 의해 산업적 목적으로의 사용이 합법화되었다. 대마는 가뭄에 강한 성질을 보이며, 역사적으로 섬유용으로 재배되어 온 바 있다. 산업용 대마의 경우 마리화나와 같은 식물에서 유래하지만 THC 성분 (환각 성분)이 거의 또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산업용 대마의 씨앗에는 25~35%의 단백질, 섬유질, 철분, 단쇄 오메가-3 지방산인 ALA가 함유되어 있다. 

최근 리서치 앤 마켓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글로벌 대마 단백질 시장은 2022년 6,041억 달러에서 2029년 1조 달러 이상으로 향후 수 년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식물성 식단에서 깨끗한 단백질 공급원을 찾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대마 단백질 분야가 가지는 성장성의 주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대마 단백질의 완전한 아미노산 프로필과 콜레스테롤이나 포화 지방이 거의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 역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는 요소라고 설명하고 있다. 

참조:

 Ingredients in Focus: Hemp protein

https://www.fooddive.com/news/ingredients-focus-hemp-protein/724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