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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사무소]_해외동향_2025년 11월_독일 식품 전문 소매점의 재도약 전략
2025-11-07

독일 식품 전문 소매점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침체를 겪었으나 2025년 약 15.2억 유로 규모로 회복되었으며, 2030년까지 11.6% 성장이 전망됩니다.


독일 소비자의 52%가 전문 소매점이 지역경제에 기여한다고 인식하며, 특히 젊은 세대는 지역 생산자와의 유대감과 상점의 스토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을 보입니다.


주요 트렌드로는 국산 원재료 선호(56%), 체험형 매장 진화, 친환경 포장·리필 가능 매장 선호(61%) 등 로컬리즘과 지속가능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Vom Fass’의 지역 생산자 브랜드 판매, ‘Rausch Schokoladenhaus’의 제조 시연 체험, ‘Original Unverpackt’의 무포장 매장 등이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식품 브랜드는 지역 협업형 팝업, 체험형 한식 매장, 리필형 제품·재활용 포장 도입 등 로컬 가치·체험·지속가능성을 결합한 진출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